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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폭스바겐 골프 - 엔진 라인업 분석(왜 또 디젤?)

 

안녕하세요!

오늘은 폭스바겐의 골프 관련 소식을 살펴보겠습니다.

이 차를 기다리시는 분들이 꽤 많은 걸로 알고 있거든요!

 

 

 

 

최근 몇몇 기사에 따르면, 폭스바겐의 골프가 연내에 수입될 예정인데...

엔진이 또 하필 2.0 TDI 입니다!!!

뭐, 물론 저도 승용디젤을 타고 있는 입장이긴 하지만, 골프 같은 핫 해치를 노리는 차량에 2.0TDI...

그것도 심지어 150마력의 2.0TDI 라뇨 ㅠㅠ

 

 

 

 

 

그래서 오늘은 폭스바겐의 골프가 대략 어떠한 라인업으로 구성되어 있는지,

엔진은 무엇이 탑재되는지를 한 번 살펴보도록 하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우선 독일 홈페이지 기준으로,

골프는 일반 골프와 골프 바리안트로 나눠집니다.

바리안트는 왜건이고, 국내에는 수입이 안될 것으로 예상됩니다(왜건불모지ㅠㅠ).

 

 

 

 

 

 

그리고, 일반 골프 페이지로 접속을 해보면,

위와 같이 다양한 라인업이 있습니다.

일반 골프

GTE(PHEV)

GTI(고성능)

GTI 클럽스포트

GTI 클럽스포트 45

GTD(디젤 고성능)

액티브

R

이렇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물론, 우리나라에 수입될 녀석은 그냥 골프겠죠?

그냥 골프의 구성은 아래와 같이 되어 있습니다.

라이프, 스타일, R-Line

그냥 기본형, 고급형, 스포츠 패키지 정도로 보시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엔진 라인업 한 번 볼까요?

라이프 트림 10개

스타일 트림 8개

R-라인 7개

이렇게 각각 선택이 가능합니다.

우선 오늘의 리뷰가 파워트레인을 간단하게 알아보는 거니깐 가장 많은 기본형 기준으로 하겠습니다.

 

 

 

 

 

우선 휘발유!

1.5 TSI 엔진 + 6단 수동 변속기

하나의 조합만 있고, 출력만 다릅니다.

130PS 및 15PS

 

 

 

 

다음은 디젤!

여기서 왜 2.0TDI 인지 비밀이 풀렸습니다.

디젤 엔진은 2.0TDI 하나만 존재하고, 변속기는 6단 수동 혹은 7단 DSG만 선택 가능합니다.

출력은 115PS 및 150PS

 

 

 

 

다음은 마일드 하이브리드입니다.

사실상 가솔린 엔진이라 봐야죠 뭐...

1.0 및 1.5 TSI에 7단 DSG만 매칭 가능합니다.

 

 

 

 

이 외에는 특이하게도 CNG가 있다는 점입니다.

사실, 이것만 보아도 왜 폭스바겐 코리아가 2.0TDI에 150마력 엔진을 가져온 지 알 수 있습니다.

 

 

 

 

 

다른 엔진을 가져오려고 해도 독일에도 없는 조합을 만들려고는 안 할 것 같구요.

예를 들자면 파사트나 아테온에 들어가는 배기량은 같아도 고출력 디젤엔진은 골프에 선택이 안되구요.

(이 녀석은 골프 GTD에 들어갑니닷!)

 

 

 

 

거기다가 국내에 이미 수입되고 있는 티구안과 티록 모두 동일한 150마력 엔진이 장착되어 있으니,

사후 관리를 위해서도 폭스바겐 측에서는 용이합니다.

특히, 최근에 5년 워런티를 밀고 있는 상황이니까요.

 

 

 

 

물론, 이런 말씀을 하시는 분도 계실 겁니다.

왜 또 디젤이냐고...

다만, 이건 한국의 배출가스인증 방식이 디젤은 유럽 방식을 따르다 보니 어쩔 수가 없습니다.

물론, 돈이면 다 되긴 하겠지만 골프 하나 팔자고 많은 돈 들여 가솔린 인증을 받을 것 같진 않구요.

그나마 내년에는 고성능 모델은 골프 GTI를 수입 예정이라고 하니, 한 번 기대해 보시는 게 어떨까 싶습니다.

이 녀석은 그나마 인증이 쉬운 게, 미국에서도 골프 GTI는 판매 중이거든요.

 

 

 

 

참고로, 미국에 일반 골프도 판매 중인데 무슨 소리냐 하실 분들을 위해 미리 말씀드리면,

보시는 것처럼 미국 홈페이지의 골프는 7세대

골프 GTI는 8세대입니다.

미국에서 신형 8세대는 GTI와 R만 판매할 거라고 했으니, 한국 역시 GTI와 R만 가능성이 높습니다.

 

 

 

 

폭스바겐 코리아가 늦게나마 여러 가지 모델을 수입해온다고 하니 개인적으로는 참 기쁩니다.

특히 골프는 폭스바겐의 상징적인 차량이기도 하고, 그 자체가 아이콘이라고 생각되는 차거든요.

역사 또한 매우 길구요.

 

 

 

 

다만, 예전에 골프나 GTI가 수입될 때는 국내에는 이런 고성능 차량이 많지는 않았지만,

지금은 벨로스터N이나 아반떼N 등의 강력한 경쟁자가 시장에 있어서 어떻게 될지 모르겠습니다.

앞으로의 귀추가 주목되네요.

이전에 공개된 폭스바겐의 공식 이미지와 함께 본 포스팅은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도 방문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