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 소개해 드릴 차종은 기아 쏘울입니다.
지금은 한국 내에서 단종이 되었지만, 꽤 오랜 기간 동안 판매되었기에 많은 분들이 익숙한 그 차종입니다.
국내에서는 21년에 완전히 단종되어, 지금 기아 홈페이지에서는 아예 찾을 수가 없습니다.
소비자 수요가 박스카 보다는 아무래도 SUV로 많이 몰린 결과 판매량이 떨어지고, 결국 단종되었습니다.
다만, 예전부터 쏘울의 인기가 높았던 북미시장의 경우, 쏘울이 여전히 판매 중입니다.
현재 미국 기아 홈페이지에 가시면 2022 쏘울을 이렇게 만나볼 수가 있습니다.
그런 기아 쏘울이 요번에 페이스리프트를 함과 동시에 2023년형을 출시하였습니다.
기아 쏘울이 국내 단종된 건 2021년이고, 2020년 한 해 판매량이 고작 1,264대인 반면에,
미국 시장의 경우, 2020년 한 해 71,772대를 판매하였고, 2021년에는 75,126대를 판매했습니다.
기아 차종 중 6위에 해당되는 판매량이다 보니, 국내처럼 단종이 아닌 페이스리프트를 하지 않았을까?
그렇게 생각됩니다.
그리고, 풀모델체인지 보다는 돈도 작게 들테구요.
전면부
▲ 2022 기아 쏘울 / 2023 기아 쏘울 ▼
후면부
▲ 2022 기아 쏘울 / 2023 기아 쏘울 ▼
이번 페이스리프트의 특징 먼저 잠깐 살펴보면,
전면부 디자인의 변화가 좀 더 두드러지는 편이며, 후면부는 상대적으로 적습니다.
전면부의 경우, 기존에는 헤드램프와 DRL이 독립적이었다면, 페이스리프트 모델에서는 통합되었습니다.
또한, 그릴 디자인도 완전히 변경되었구요.
파워트레인도 변경이 생겼습니다. 기존 쏘울의 경우, 두 가지 파워트레인이 운영이 되었는데,
2.0 자연흡기 + CVT
1.6 터보 + 7단 DCT
이번에 페이스리프트 트림으로 오면서 자연흡기 파워트레인만 남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변속기 역시 CVT만 남게 되었구요.
예전에는 수동 트림도 있었으나, 이는 이전에 벌써 삭제가 되었습니다.
(변속기 옆 버튼들은 열선 시트 및 열선핸들)
이에 따라 트림도 다소 변경이 되는데,
2022 모델의 경우,
LX --> S --> GT라인 --> X라인--> EX -->터보
2023 모델의 경우, 아래와 같이 바뀝니다.
LX --> S --> EX --> GT라인 --> GT라인 테크
X라인 및 터보 트림이 삭제되고, GT 라인이 사실상 최상위 트림이 됩니다.
파워트레인 단순화 및 트림 간소화로 비용 절감을 하려는 목적이 있지 않나 싶습니다.
▲ 2022 기아 쏘울 / 2023 기아 쏘울 ▼
실내의 경우, 앞서 페이스리프트 한 텔루라이드와 다르게 바뀐 부분이 거의 없다시피 할 정도입니다.
내부 변화는 페이스리프트라기 보다, 연식 변경 수준으로 변화가 적습니다.
차이점이 있다면, 10.25인치 모니터가 기본형 LX 트림 이외에 기본 사양이라는 점과,
컬러 추가 정도가 눈에 띕니다.
이번 2023 기아 쏘울 페이스리프트를 정리해 보자면, 최근 현대/기아가 페이스리프트를 할 때,
많은 부분을 변경하는 것과 대비하여, 쏘울의 전후 변화는 상당히 적은 편이라 할 수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더 이상 볼 수 없어 아쉬운 모델이긴 하지만, 해외에서는 꾸준히 잘 팔렸으면 하네요.
이것으로 오늘 포스팅 마칩니다.
방문 감사합니다.
(아래 사진은 포스팅 후 남은 사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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