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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2020년 중국 자동차 브랜드별 판매량

 

안녕하세요.

오늘은 중국 자동차 시장의 2020년 판매량을 회사별로 분류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중국 시장은 현재 자동차 단일 시장으로는 가장 큰 규모이고, 전 세계 판매량의 약 30%를 차지하는 시장이라

전 세계 모든 자동차 회사의 이목이 집중된 시장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위가 2020년 순위입니다.

다만, 미리 참고하실 점은 해당 리스트는 중국 내에서 생산된 자동차를 기준으로 하는 것이며,

수입되는 차량은 제외된 것입니다.

중국은 시장의 규모가 크고, 세금 문제로 인하여 대부분이 합작브랜드이고 많은 차종을 현지생산합니다.

물론, 페라리나 람보르기니, 마세라티, 포르쉐와 같은 고급 브랜드는 예외이고,

또한, 각 회사별 플래그쉽 모델 혹은 고성능 모델은 여전히 수입합니다.

(벤츠 S, BMW 7, 아우디 A8 등등)

그럼 시작해 보겠습니다.

 

 

 

 

1. 일기 폭스바겐

중국의 제일 자동차와 폭스바겐의 합작법인인 일기 폭스바겐이 1위입니다.

해당 판매량은 일기 아우디의 판매량도 포함된 것으로, 207만 대의 판매량 중 60만 대 이상이 아우디입니다.

 

 

 

 

 

2. 상하이 폭스바겐

상하이 자동차와 폭스바겐의 합작법인인 상하이 폭스바겐이 2위입니다.

참고로 상하이 폭스바겐은 자회사로 상하이 스코다를 가지고 있어 해당 판매량도 포함입니다.

폭스바겐이 1,2위 모두를 석권하였으니, 중국인의 폭스바겐 사랑은 정말 어마어마합니다.

 

 

 

 

 

3. 상하이 GM

3위는 상하이 자동차와 GM의 합작법인인 상하이 GM입니다.

참고로, 상하이 GM은 쉐보레, 뷰익, 캐딜락 모두를 합한 판매량으로 보시면 됩니다.

쉐보레 브랜드 자체는 별로 인기가 없는 편인데, 뷰익이나 캐딜락 인기가 어마어마합니다.

2020년에 캐딜락이 중국에서 판매한 차량이 23만 대이고, 미국에서 판매한 차량은 13만 대입니다.

덕분에서인지, 캐딜락은 이제 중국에서 에스컬레이드 및 V 모델을 제외한 모든 모델을 중국에서 생산하고,

CT6 같은 차종은 미국에서 단종하고 중국에서만 판매하는 그런 기이한 현상이 발생했습니다.

 

 

 

 

4. 지리 자동차

중국 독자 브랜드로는 지리가 첫 순위권에 들었습니다.

지리는 중국 자동차 브랜드 중에서 대표적으로 다각화에 성공한 브랜드이자, 합작 브랜드가 아닌 회사입니다.

상당히 독특한 컨셉이라 볼 수 있는데,

1. 브랜드 다각화

지리 - 링크앤코 - 볼보 - 폴스타

2. 독자 브랜드

제일, 상하이, 동풍 자동차 등과 다르게 합작법인이 아닌 독자적으로 판매

합작 브랜드들도 자사 브랜드로 차종들을 판매해도 말아먹는 경우가 부지기수(특히 북경기차)인데,

독자 브랜드로 이렇게 성공한 게 대단하다 싶습니다.

 

 

 

 

 

5. 동풍 닛산

동풍 자동차와 닛산의 합작 브랜드가 5위입니다.

동풍 닛산의 판매량에는 인피니티도 포함되어 있으나, 인피니티는 연 3만 대도 되지 않는 판매량이라 신경 쓰지 않으셔도 될 거 같습니다.

일본 3사 중 이렇게 보면 1등처럼 보이지만, 혼다나 토요타는 합작법인이 두 개씩 있어서,

순수 일본 3사의 성적만 비교한다면,

중국 기준 혼다가 1등, 2등이 토요타, 3위가 닛산으로 꼴찌입니다.

 

 

 

 

 

6. 장안기차

포드와 마쯔다등과 합작 브랜드를 맺고 있는 장안기차가 6위입니다.

특이하게도, 합작을 함께한 외국 브랜드의 판매량은 별로인데, 자사 브랜드로는 판매량이 제법 되는 특이한 브랜드입니다.

특히, 이 회사의 CS35 및 CS75인 SUV가 중국 내에서도 평가가 좋습니다.

 

 

 

 

7. 장성기차

7위인 장성기차는 장성기차라는 자사 브랜드로는 판매량이 그렇게 좋은 편은 아닙니다.

그런데, 장성기차의 SUV 브랜드인 하발(HAVAL)이 판매량이 겁나 기가 막힙니다.

특히, 하발의 대표 모델 H6는 2016년부터 2020년인 지금까지도 단 한 번도 판매량 1위를 내준 적이 없는,

하발의 존재감 뿜뿜 차량입니다.

 

 

 

 

 

8. 동풍 혼다

동풍 자동차와 혼다의 합작 브랜드, 동풍 혼다입니다.

CR-V 및 XR-V 판매량이 대박이라 그 두 차종만 해서 거의 40만 대를 팔았습니다.

즉, CR-V 및 XR-V 둘이서 동풍 혼다 판매량의 반을 먹고 있는 셈이죠.

XR-V는 혼다 베젤의 동풍 혼다 버전입니다.

혼다 베젤이 광기 혼다에서 판매 중이라, XR-V라는 이름으로 판매 중인데, 오리지날보다 더 잘 팔립니다.

 

 

 

 

 

9. 상하이 GM 우링

상하이 GM에서 운영 중인 저가 라인 자동차입니다.

한국으로 치면 다마스와 라보 같은 느낌이랄까요?

소상공인의 느낌이 물씬 나는 브랜드라 보시면 됩니다.

아마, 순위권 브랜드 중 차량 단가가 가장 낮은 브랜드로 생각됩니다.

 

 

 

 

 

10. 광기 혼다

광저우 자동차와 혼다의 합작법인인 광기 혼다가 10위입니다.

시빅과 CR-V를 뺏겨 볼륨모델이 다소 부족하나,

어코드와 기타 모델의 판매량의 도움으로 10위를 마크하였습니다.

특히, 베젤을 동풍 혼다에 내줬음에도 불구하고, 형제 모델인 XR-V를 더 이쁘게 만든 것도 한 목 했습니다.

어코드랑 XR-V만 합쳐도 38만 대거든요 ㄷㄷㄷ

 

 

 

 

11. 일기 토요타

일기 자동차와 토요타의 합작법인인 일기 토요타가 11위입니다.

코롤라와 RAV4 판매량이 좋아서 10위에 랭크되었습니다.

 

 

 

 

12. 광기 토요타

광저우 자동차와 토요타의 합작법인인 광기 토요타가 일기 토요타에 이어 12위입니다.

코롤라와 RAV를 모두 일기 토요타에 뺏겼지만,

코롤라의 형제 모델인 레빈과, 캠리의 파워로 12위를 마크하였습니다.

볼륨모델 판매량이 일기 토요타에 비해 부족한데, 반대로 얘기하면 모델 전반적인 판매량은 더 좋을 수도

있지 않을까 그렇게 생각됩니다.

 

 

 

 

 

13. 상하이 자동차

폭스바겐과 GM이라는 어마어마한 브랜드들과 합작법인을 가지고 있는 상하이 자동차가 13위입니다.

예전에 쌍용자동차의 기술을 먹튀한 회사로 유명하며,

카이런의 기술로 만든 차가 ROEWE 브랜드로 판매된 적이 있습니다.

MG 및 ROEWE가 대표 브랜드라 할 수 있씁니다.

 

 

 

 

 

14. 체리 자동차

개인적으로 체리 자동차 하면 딱히 떠오르는 차량도 없는데, 14위에 마크하였습니다.

체리 역시 딱히 합작법인을 하지 않고, 지리 자동차와 유사한 행보를 보이긴 하는데 지리보다는 한참 부족해 보입니다.

 

 

 

 

 

15. 북경 벤츠

북경 자동차와 벤츠의 합작법인인 북경 벤츠가 15위입니다.

대표 생산 모델인 C클, E클, GLC가 미친 듯이 판매되어서 위 3모델만 합쳐도 46만 대를 팔아치웠습니다.

 

 

 

 

 

16. 화천 BMW

화천 자동차와 BMW의 합작법인인 화천 BMW가 16위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아우디는 일기 폭스바겐의 판매량에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독일 3사 판매량 중에서는 꼴찌입니다.

다만, 독3사 모두 60~65만 대의 판매량으로 거의 비등비등하기 때문에 큰 의미는 없습니다.

오히려, 2019년 대비 2020년 증가율이 11.1%로 바짝 따라잡았습니다.

 

 

 

 

 

17. 북경 현대

드디어! 현대 이름이 나왔네요....

원래 10위까지 하려고 했다가... 현대기아 이놈들이 17위와 20위라서 결국 20위까지 했습니다.

진짜, 이 정도면 현대기아에서 상줘야되는거 아닐까요?

아, 물론 현대에서 10원 한 장 받은 거 없습니다.

차도 현대차 타고, 엔진오일도 블루핸즈에서 가는데 받은 건 하나도 없습니다 ㅠㅠ

심지어 예전에 취준생 시절에 현대랑 기아차 모두 원서까지 썼는데 다 떨어졌죠ㅠㅠ

그냥, 한국인이니까 해외에서 좀 더 잘되면 좋지 않을까 싶어서 늘 언급하는 겁니다.

결론적으로 북경 현대가 17위인데, 올해는 조금 나아지지 않을까 싶습니다.

젤 인기 모델인 아반떼와 투싼이 너무 인기가 없었는데, 둘 다 신모델 출시했으니 기대가 되네요.

참고로, 중국인들 눈에도 삼각떼가 너무 못생겼는지, 아반떼 AD에서 삼각떼 안 거치고 바로 CN8 아반떼로

넘어오는 기이한 케이스입니다.

 

 

 

 

 

18. BYD

전기차로 아주 유명한 BYD입니다.

참고로, 제일 처음 언급한 표가 30위까지 밖에 없어서 많은 분들이 기대하시는 샤오펑(Xpeng)이나 니오(NIO)는 이번 순위에 없습니다.

전기차는 다음에 따로 한 번 특집을 기획해보도록 하겠습니닷!

 

 

 

 

 

19. 광기 트럼프치

광저우 자동차의 브랜드, 트럼프치가 19위입니다.

트럼프치? 츄안치? 촨치? 발음이 어려운데,

영어 이름이 트럼프치라 그냥 트럼프치로 했습니다.

19위도 나쁜 성적은 아니긴 하지만, 그래도 혼다와 토요타의 합작법인치고는 살짝 약해 보이긴 합니다.

 

 

 

 

20. 동풍월달 기아

드디어 마지막인 기아입니다.

기아가 20위권 밖이면 30위까지 다해야 하나 걱정했는데, 그나마 20위라 다행이네요.

기아도 마땅히 볼륨모델이 없습니다.

1세대 K5 등장했을 때 정말 미친 디자인으로 중국에서도 어마어마한 인기였는데... 지금은 뭐...

그나마 제일 잘 팔리는 차가 제일 싼 차인 스토닉...

이번에 중국 전용 스포티지의 신형도 출시했는데 기대 이하입니다.

그나마, 신형 K5(3세대)가 중국인터넷 사이트 내에서도 디자인 평이 괜찮은 평이라 그놈 말고는...

K3도 답 없고, 카니발도 내놓으려고 하는 거 같은데 MPV는 원체 판매량이 적고,

현대보다 더 답답한 상황입니다.

K3 전기차도 출시하고 해보는데, 폭망입니다.

이런 거 보면 자동차에 있어서 디자인이 참으로 중요한 거 같습니다.

 

이것으로 2020년 중국 자동차 브랜드별 판매량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또 한 번, 폭스바겐의 파워를 느끼는 그런 시간이 되었네요...

다음 편은 아마 전기차 특집이거나, 일본 판매량 한 번 해볼까 싶네요 ㅎ

오늘도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