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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토요타 미라이 신형 - 수소전지차 끝판왕을 노리고 나옵니다!

 

안녕하세요.

오늘 소개해드릴 차종은 토요타의 미라이입니다.

이전에 제 블로그를 통해 소개도 한 적이 있었고, 넥쏘와의 비교기를 한 적도 있었는데,

당시에는 상세자료가 발표전이었구요.

요번에는 이전과 다르게, 좀 더 상세한 사양이 공개되어서 또 한 번 다루게 되었습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뭐가 어떻게 달라졌는지, 한 번 알아볼까요?

 

 

 

 

1. 플랫폼의 변화

이번에 상세 스펙을 공개하기 전에도 토요타에서는 미라이에 TNGA 플랫폼을 적용한다고 밝혀왔습니다.

TNGA 플랫폼에는 크게 네 가지로 나뉘는데,

GA-B(소형), C(중형), K(대형), L(럭셔리)

이렇게 나뉩니다.

 

 

 

 

이번에 공개된 자료에 따르면, 미라이는 럭셔리 플랫폼인 GA-L 플랫폼을 씁니다.

대표적인 차종으로는 위의 렉서스 LS가 있습니다.

 

 

 

 

 

참고로, 신형 미라이의 크기는

4,975 * 1,885 * 1,480mm에

휠베이스가 2,920mm입니다.

 

 

 

 

 

2. 구동방식의 변화

사실, 구동 방식의 변화는 위 플랫폼과도 연관이 깊은데,

위 크기에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5m가 되질 않습니다.

왜냐하면, 여기서 럭셔리 플랫폼은 후륜을 뜻하는 것으로, 상대적으로 많이 작은 IS가 럭셔리 플랫폼인 반면,

같은 렉서스에 상대적으로 조금 더 비싼 ES는 대형 플랫폼인 GA-K입니다.

 

 

3. 서스펜션

1세대 미라이의 경우, 전륜 맥퍼슨 스트럿/ 후륜 토션빔

2세대는 앞뒤 모두 멀티링크로 바뀌었습니다.

보급형 세팅의 대표격인 전륜 + 토션빔 조합에서,

후륜 + 멀티링크 조합으로 바뀌었으니, 차의 특성이 얼마나 바뀌었는지 한 번에 알 수 있습니다.

 

 

 

 

 

4. 강력해진 파워

4.1 강력해진 연료전지 스택

1세대 미라이는 113kW/154 DIN hp의 출력이었다면,

2세대 미라이는 128kW/174 DIN hp로 출력이 증가했습니다.

 

 

 

 

 

4.2. 배터리

배터리가 니켈수소에서 리튬이온으로 바뀌었습니다.

1세대 미라이는 34셀 니켈수소 배터리

2세대 미라이는 84셀 리튬이온배터리

토요타가 계속 니켈수소 배터리를 고집하는 덕분에, 다른 모든 브랜드는 리튬이온을 쓸 때, 토요타는 21년형 ES 출시할 때 넣었습니다.

(보수의 끝판왕)

 

 

 

 

4.3 모터

1세대 미라이의 출력은 113kW/154 DIN hp

2세대 미라이의 출력은 134kW/182 DIN hp

 

 

 

 

4.4 수소탱크 용량

1세대 미라이는 2개의 탱크에 5kg(122.4L)의 탱크를

2세대 미라이는 세로로 하나를 더 넣어 총 3개의 탱크에

5.6kg(142.2L)로 늘렸습니다.

따라서, 중간에 하나, 뒷좌석 하단에 하나, 트렁크 하단에 하나 요렇게 들어갑니다.

넥쏘는 가로로만 3개를 넣었는데, 미라이는 세로로 한 개를 넣을 생각을 한 걸 보면 대단한 거 같습니다.

 

 

요러한 덕분에 전반적인 성능이 올라가서,

제로백은 9.6초에서 9.2초로 비약적으로 늘었습니다.

최고 속도는 175km로 1세대와 동일합니다.

 

그리고, 주행 가능거리를 어디에도 공표는 하지 않은 것 같은데,

인터넷만 보면 주행가능거리가 850km 정도 된다고 합니다.

다만, 이는 제가 봤을 때 분명히 NEDC 기준이고, NEDC로 하면 넥쏘도 800km가 넘습니다.

EPA 기준으로 약 650km라고 하니, 일단 넥쏘보다는 어떻게든 길지 않을까 싶습니다.

넥쏘가 탱크 용량이 6.3kg라 제일 큰데도 불구하고, SUV라 그런지 연비가 망입니다.

(후륜구동 대형차보다!)

 

 

 

 

5. 최신화 + 고급 인테리어

토요타 배지를 달고 나오기는 하지만,

그래도 플랫폼이 GA-L로 럭셔리 플랫폼의 차량임은 물론, 최신화된 인테리어까지 갖추고 있습니다.

모니터의 위치를 통해서도 바로 알 수가 있는데,

기존 렉서스 차량들은 센터 모니터가 약간 매립형으로 안쪽으로 들어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한국에는 출시 안 한 신형 LS의 경우에,

페이스리프트 전모델에는 매립형으로 박혀있다가,

페이스리프트 이후 플로팅 형식으로 다시 밖으로 뺀 것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또한, 실내 인테리어 전반적인 느낌도

토요타보다는 렉서스의 느낌이 강합니다.

 

 

 

 

6. 총평

개인적인 생각입니다만, 토요타에서 수소전지차량 시장을 잡기 위해 칼을 갈고 나왔다고 생각됩니다.

TNGA 플랫폼 중 가장 최상위 플랫폼인 GA-L을

연료전지, 배터리, 모터, 탱크 등의 전면적 업그레이드

뒷좌석 통풍까지 들어가는 화려한 편의 장비 등

투입할 수 있는 기술은 전부 투입하지 않았을까 합니다.

현대 넥쏘야 어차피 SUV니깐 시장이 겹치지는 않겠지만, 혼다 클래리티는 앞으로 전망이 매우 어둡겠습니다.

국내에서는 아마도 출시할 가능성이 적어 보이긴 하는데,

최대 격전지는 넥쏘, 미라이, 클래리티가 모두 판매되는 미국 캘리포니아가 아닐까 합니다.

 

오늘도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리고, 토요타 공홈에서 이번에 공개한 사진도 함께 공유드립니다.

팁을 앞서 말씀드리면,

일본은 이미 미라이의 트림을 발표했는데,

기본형이 G그레이드이고, 거기다가 A 패키지 혹은 이그제큐티브 패키지 선택이 가능합니다.

또, G 그레이드 위에 아예 Z 그레이드라고 상위 옵션이 있습니다. 휠만 봐도 아시겠지만,

흰색이 G 그레이드(하위) + 이그제큐티브 패키지

파란색은 Z 그레이드(상위)입니다.

참고하시면서 감상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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