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단종된 쉐보레 크루즈 친구 뷰익 엑셀르 시리즈

안녕하세요! 

 

오늘 알아볼 차종은 바로

단종된 쉐보레 크루즈의 친구라고 할 수 있는 뷰익 엑셀르입니다.

쉐보레 크루즈는 제가 좋아했던 모델 중 하나로, 실제 구매의사까지 있었지만,

제가 차를 구매하는 시점에서는 이미 완전히 단종된 차량이었기 때문에 베제된 차량중 하나입니다.

 

사실, 쉐보레 크루즈는 정말 팬이 많은 차종중 하나였습니다.

쉐슬람이라는 별명까지 만들 정도로 팬심이 큰 차이기도 하였으나,

결국 단종처리가 되었습니다.

 

다만, 서두에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쉐보레 크루즈의 단종이

단순히 한국시장에서의 인기가 시들해진 부분도 있겠지만,

전세계에서 크루즈를 단종시킨 쉐보레의 정책도 컸다는 부분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1. 크루즈 단종배경 - 쉐보레 정책

1.1 미국 시장

 

한 때 쉐보레는 다양한 세단 라인업을 보유한 업체였습니다.

스파크 - 소닉(아베오) - 크루즈 - 말리부 - 임팔라

다만, 시장의 트랜드가 SUV로 옮겨감에 따라,

가장 먼저 크루즈를 단종 시켰고, 그나마 현재 판매중인 스파크, 소닉, 말리부, 임팔라 역시

후속모델 소식이 전혀 들려오질 않고, 전부 단종설만 떠돌고 있습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세단 라인업은 갈수록 단출해지고, SUV라인업은 충실해지고 있습니다.

 

 

 

 

 

1.2 중국시장

중국시장은 GM이 가장 챙겨보는 시장 중 하나입니다.

쉐보레 - 뷰익 - 캐딜락의 막강라인업으로

중국내 판매량 3위를 한 시장이 바로 중국입니다.

위는 현재 중국 쉐보레 홈페이지 라인업입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크루즈가 완전히 사라졌습니다.

한 때는 인기가 좋아서 구형 크루즈 및 신형 크루즈를 동시에 팔기까지 했던 쉐보레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금은 흔적도 없이 사라졌습니다.

 

 

 

 

 

2. 크루즈 후속 멕시코 생산설

크루즈는 미국시장기준 2019년 3월 로즈타운공장에서 마지막 모델을 생산함과 동시에

크루즈를 완전히 단종시켰습니다.

중국 역시 2019년말 쉐보레 크루즈를 단종했고,

일부 기사에 따르면 멕시코공장에서 크루즈를 계속 생산할 예정이라고 하는 소식을 들었습니다.

 

위는 현재 쉐보레 멕시코 홈페이지입니다.

어딜봐도 크루즈는 보이질 않습니다.

따라서, 멕시코 공장에서도 크루즈는 생산하지 않는 것으로 보입니다.

 

 

 

 

3. 그렇다면, 크루즈의 후속모델은?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크루즈는 후속모델 없이 단종된 것이 맞는것 같습니다.

다만, 크루즈의 친구라고 할 수 있는 모델이 몇 개 있습니다.

바로 뷰익의 엑셀르 및 베라노입니다.

위의 차량에서 묘하게 느껴지는 차량이 있지는 않으신가요?

맞습니다. 대우 라세티입니다.

GM은 대우 라세티를 뷰익 엑셀르라는 모델로 중국에서 팔았습니다.

이 엑셀르 라는 모델이 현재까지도 생산됩니다.

 

 

 

 

여기서 또 신기한건, 중국은 이 엑셀르급의 차량을 무려 4종류로 라인업을 확장하여 판매합니다.

중간에 轿车 라고 적힌 것이 세단입니다.

위 6개의 세단 라인업 중 4종류가 엑셀르 파생모델입니다.

(나머지 두 종은 리갈과 라크로스)

 

 

 

 

그럼, 해당 파생형들이 어떻게 다른지 간단하게 알아볼까요?

3.1. 凯越(영문명 : Excelle)

Excelle라는 이름을 물려받는 차종입니다.

이름만 놓고 보면, 이 녀석이 가장 후속 같으나 실제로는 Excelle의 염가버전으로 보시면 됩니다.

GM에서 판매량 증대를 내놓은 모델입니다.

전장 4,468mm에 휠베이스 2,611mm이며,

1.35L 자연흡기 + 5단수동 or CVT만 달립니다.

 

 

 

 

3.2. 英朗(영문명 : Excelle GT)

진정한 Excelle의 후속모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즉, 크루즈의 후속과 가장 가까운 녀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사유는 중국시장 기준 이전 크루즈의 포지션을 가져가고 있기 때문입니다.

전장 4,609mm에 휠베이스 2,640mm 입니다.

특징으로 1.35T 마일드하이브리드 엔진이 쓰입니다!

 

 

 

 

3.3. 阅朗(영문명 : Excelle GX)

위 Excelle GT의 웨곤형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다만, 특이하게도 파워트레인은 1.0T 혹은 1.35T가 올라갑니다.

 

 

 

 

3.4. 威朗(영문명 : Verano)

사실, 크기만 놓고 보면 이 녀석이 크루즈 후속같습니다.

전장 4,723mm에 휠베이스가 2,700mm인데,

단종된 크루즈의 휠베이스가 정확하게 2,700mm 입니다.

다만, 크루즈 후속으로 보기에는 가격이 크루즈 후속으로 보기에 너무 비싸서

중국기준 조금만 더 주면 중형차 살 정도의 가격이라 도저히 크루즈 후속으로는 보기 애매합니다.

 

 

 

4. 결론

쉐보레 크루즈가 단종된 것이 아쉬워서 찾다보니 결국 뷰익까지 가버렸네요.

사실, 위 뷰익 네 종류 모두 중국에서만 판매되는 차종들이기 떄문에, 한국에서는 볼 수 없는 모델들입니다.

(위키에 따르면, 뷰익의 판매량 80%가 중국이라네요...)

따라서, 실제 크루즈는 단종된 것이 맞지만 꼭 후속모델을 반드시 하나 찾아내라고 한다면,

Excelle GT가 아닐까 합니다.

 

 

아래는 Excelle GT 모델의 실제사진들입니다.

비록 한국에서 보거나, 살수 없는 차종이긴 하지만

구경이라도 하고 가시라고 공유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