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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중국 전기차 샤오펑 G9 - 아이오닉5 충전속도의 2.2배!

안녕하세요!

요즘 들어 계속 중국 전기차 소식만 전해드리는 것 같네요...

사실 벤츠 EQXX 하려다가, 이미 기사만 수십 개에 블로그 글도 많아서 그냥 과감히 접고...

무슨 소식을 전해드릴까 보다가 샤오펑 G9이라는 차량의 출시 소식을 접해들었는데...

오늘은 차량 자체 내용보다는 충전 속도에 관한 내용이 더 많을 것 같습니다.

 

 

 

 

현대자동차에서 아이오닉5를 출시하면서, 대대적으로 홍보를 한 것이 있는데,

E-GMP라 불리는 현대기아자동차의 전기자동차 전용 플랫폼입니다.

 

 

 

 

이러한 전기자동차 전용 플랫폼의 채용으로 인해, 큰 득을 보는 게 바로 800V 고전압충전 시스템입니다.

초급속 충전을 위해서는 필수인 기술 중에 하나라고 요렇게 홍보를 합니다.

 

 

 

 

다만, 전기차의 충전에 있어서 차량 이 외에도 중요한 부분이 있는데, 바로 충전소입니다.

현대에서 운영하는 위 E-pit(이핏)을 포함하여,

대부분의 초급속 충전기는 350~400kW의 충전 속도를 냅니다.

 

여기서 한 가지 문제가 있는데, 현대가 800V 전압을 얘기하지만, 정작 전기차 충전 속도나 A(암페어)에 대해

구체적으로 스펙을 언급한 자료는 아직 못 봤습니다.

주로 5분 충전에 100km 주행!

18분 충전에 10%-->80% 충전!

이런 식으로 많이 광고를 합니다.

 

 

 

 

다만, 해외에서의 광고나 현대에서 제작한 영상, 그리고 실 유저들의 후기를 살펴보면...

피크 출력이 대략 220kW 정도 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아이오닉 5의 배터리 용량은 72.6kWh

10%-->80%, 즉 70% 충전에 18분이니,

72.6 * 0.7 = 50.82kWh이고

50.82 / 18 * 60 = 169.4kWh

즉, 170kW 정도 밖에 안되는 충전 속도입니다.

즉, 충전의 속도는 350~400kW인데, 차량에서 받아내는 게 220kW 정도 밖에 안되고,

평균속도는 170kW가 나오는 게 다입니다.

 

 

 

 

그런데, 요번에 제가 중국 자동차 사이트를 보다가 샤오펑에서 나올 G9이라는 차량의 자료를 하나 봤습니다.

전장이 대략 5m나 되는 대형 전기 SUV입니다.

 

 

 

 

 

 

자료를 보면 5분 충전에 200km를 갈 수 있다고 하는 홍보자료가 있습니다.

아이오닉은 5분 충전에 100km인데?

뭐가 다를까 살펴봤습니다.

 

플랫폼은 이미 현대가 사용하고 있는 800V 전압을 갖춘 전기차 플랫폼입니다.

그러니, 새로울 건 없습니다.

(힌트를 드리자면 600A)

 

 

 

바로 480kW의 충전 속도입니다.

물론, 이 역시도 피크의 수치일 거고 실제 평균은 이보다 낮을 겁니다.

아이오닉 5가 대략 220kW 피크 속도에 170kW 정도 평균속도가 나오듯이요.

다만, 피크 속도만 놓고 봐도 아이오닉5의 2.2배 가까운 속도라 어마어마한 것임에는 틀림없습니다.

 

 

 

 

사실, 현대에서 만든 800V 충전 속도 역시 대단한 기술이라고 생각합니다.

현대와 포르쉐만이 현재 해당 800V 기술을 가지고 있고, 위 샤오펑 G9의 경우 중국 최초입니다.

다만, 소비자가 느끼는 실제 충전 속도가 가장 중요할 것으로 보이는데, 이 부분에서 G9이 앞섭니다.

 

 

 

 

 

물론, G9이 아직 출시한 차량은 아니기 때문에, 스펙에 중국 특유의 뻥이 있을 수도 있겠지만,

중국 내에서 손꼽히는 전기차 회사인 샤오펑(Xpeng)에서 만든 만큼 어느 정도 신뢰는 가는 스펙입니다.

현대가 자만하지 말고 더욱더 기술 개발에 몰두해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