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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폭스바겐 아테온 출시 - 한국 고객은 봉인가...

안녕하세요!

오늘은 제가 좋아하는 차종인 폭스바겐 아테온에 대해 한 번 얘기해 볼까 합니다.

시작하기에 앞서 말씀드리고 싶은 부분은 그냥 제 개인적인 생각일 뿐이니... 가볍게 봐주십사 합니다!

 

 

 

 

2022년 새해가 밝고 얼마 되지 않아서,

폭스바겐의 골프 및 아테온 출시를 드디어 합니다!

그중 아테온에 대해서 아쉬운 점이 세 개 있어 말씀드려볼까 합니다.

차량 관련된 부분은 아니고, 폭스바겐 코리아의 정책과 관련된 부분입니다.

 

 

 

 

 

 

첫 번째!

또또또 디젤 엔진!!!

제 블로그에서 그간 폭스바겐이 왜 디젤만을 수입하는 것에 대해 나름 두둔 아닌 두둔을 한 적이 있습니다.

그런데! 요 아테온은 두둔하려야 할 수 없는 녀석이라 이렇게 또 아쉬움을 토로해 봅니다.

 

 

 

 

 

국내 수입차의 배출가스 인증 시스템이 휘발유는 미국, 디젤은 유럽입니다.

국내에 수입되는 폭스바겐 차량들의 경우, 대부분 미국에는 없는 차종들이기 때문에 어느 정도 이해합니다.

우리나라 인증을 위해 많은 비용을 들여 인증을 통과하기가 싫을 수도 있으니까요.

오늘 폭스바겐 골프를 언급하지 않는 이유도, 골프는 미국에 골프 R과 골프 GTI만 출시합니다.

국내에 출시한 일반형 골프는 미국에 더 이상 수출을 하지 않습니다.

 

 

 

 

또한, 미국 내 판매 중인 티구안은 멕시코산 티구안 롱바디고, 국내 수입은 독일산이거든요.

 

그런데! 아테온은 다릅니다.

아테온은 미국에 판매하는 모든 사양에 268HP 가솔린 2.0 TSI 엔진이 기본 탑재됩니다.

그런데...국내는 또 디젤이죠...

 

 

 

 

그렇다면, 아테온이 물 건너오는 독일의 아테온은 어떠한 파워 트레인이 있을까요?

150PS 디젤

200PS 디젤(국내 사양)

200PS 디젤 + 4륜

190PS 가솔린

280PS 가솔린

이 외에도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나 아테온 R 등이 있는데, 요건 뺐습니다.

 

 

 

 

 

디젤(TDI)와 가솔린(TSI) 모델의 독일 가격차이를 비교해 볼까요?

280PS 사양의 2.0 TSI : 51,620 유로

200PS 사양의 2.0 TDI : 50,050 유로

1,570유로 차이로 대략 200만 원 정도의 차이입니다.

200만 원 좀 더 되는 돈만 지불하면 280PS 사양의 고출력 가솔린 엔진이 가능한데...

200PS 사양의 디젤이라뇨...

 

 

 

 

 

아테온 같이 아름다운 차량에 200마력 디젤보다는, 280마력 가솔린 엔진이 훨씬 어울리지 않을까요?

 

 

 

 

 

다음은 R-라인 패키지의 부재입니다.

위는 폭스바겐 코리아 홈페이지의 아테온 소개 페이지에 있는 사진입니다.

 

 

 

 

위는 미국 폭스바겐 홈페이지의 아테온 소개 페이지에 있는 사진입니다.

R-라인 패키지가 적용된 걸 보실 수 있습니다.

 

아테온은 패스트백 형태의 세단이고, 일반적인 고급세단이 아닌 스포츠 세단에 어울리는 디자인을 하고 있습니다.

이런 아테온 디자인의 완성판은 R-라인 패키지라고 저는 생각을 하구요.

 

 

 

 

아테온은 이번 페이스리프트 뿐만이 아니라, 전 세대 역시도 일반 사양만 가져왔는데...

전 세대 역시 R-라인 패키지가 개인적으로 차량 디자인에 훨씬 더 어울린다고 생각하거든요.

 

 

 

 

마지막은 너무 심플한 차량 구성입니다.

국내에 소개되는 아테온은 현재 프레스티지 트림 단 1개 사양입니다.

뭐, 초기라 그럴 수도 있지만, 이전에 잘 팔렸을 때도 프리미엄과 프레스티지, 두 개의 사양이 전부였습니다.

 

 

 

 

 

당장 미국 폭스바겐만 해도 트림이 3개입니다.

미국 시장이 크니까 당연히 그럴 수도 있는 거 아니냐!

라고 하실 수도 있지만, 아테온은 아닙니다.

아테온은 2019년 기준 한국 판매량이 미국 판매량보다 2배 넘게 많이 팔렸습니다.

미국 : 2,449대

한국 : 5,595대

이렇듯...한국 시장 판매량이 결코 적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한국 시장에 대한 아테온 구성은 아쉽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 폭스바겐에 대한 한국 고객의 충성도는 꽤 높은 편이라 생각됩니다.

특히, 아테온은 폭스바겐 내에서 고가에 속하는 차량인 만큼 한국 고객에 대해 좀 더 신경을 써주면 어떨까?

그런 생각을 하면서 포스팅을 마칩니다.

오늘도 방문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