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제네시스 vs 준 프리미엄 브랜드 - 결과와 향후 전망

안녕하세요!

오늘의 주제는...일본 3사의 프리미엄 브랜드인 렉서스/어큐라/인피니티와 제네시스의 비교입니다.

 

 

 

 

원래는 이 주제는 아닌, 최근 인테그라를 출시한 어큐라라는 브랜드에 대한 내용을 다루려고 했습니다.

다만, 조사를 하다보니...어큐라보다 인피니티가 상태가 더 심각한 것도 있어서, 주제를 바꿔보았습니다.

또, 어큐라는 국내 소비자들에게 있어 가장 인지도가 떨어지는 브랜드이기도 하구요.

 

 

 

 

참고로, 오늘 말씀드리는 내용은 미국 시장이 주된 내용이라 보시면 됩니다.

그도 그럴게, 렉서스를 제외한 어큐라, 인피니티, 제네시스 모두 붙을만한 시장은 현재 미국뿐입니다.

거기다, 제네시스를 제외하면 나머지 브랜드들은 미국 시장을 중심으로 움직이는 브랜드이고,

브랜드의 시작점 역시 미국이기 때문입니다.

 

 

 

 

 

다음으로 큰 시장은 중국인데, 어큐라가 이번에 중국 시장에서 철수를 발표한 것도 있고,

이 외에 제네시스 브랜드도 아직 자리를 잡은 상황은 아니니까요.

그래서 중국 시장도 제외한 미국 시장을 위주로 작성된 포스팅입니다.

 

 

 

 

 

그럼...바로 결과를 한 번 살펴볼까요?

제가 그래픽에는 소질이 없어서 그냥 엑셀로...

양해 부탁드립니다 ㅠㅠ

순서대로 보면,

1. 파란색 렉서스

2. 주황색 어큐라

3. 회색 인피니티

4. 노란색 제네시스

이 순입니다.

통계는 어큐라가 첫 포문을 연 1986년부터 지금까지의 모든 통계자료입니다.

그럼, 좀 더 구체적으로 살펴볼까요?

 

 

 

 

우선 렉서스입니다.

1989년 미국 시장에 LS를 출시한 이후 엄청난 속도로 성장을 하였고, 지금은 글로벌 브랜드가 되었습니다.

오늘 소개해 드리는 그 어떠한 브랜드보다도 브랜드 이미지가 높은 회사입니다.

2위인 어큐라와 차이 역시 2배 가까이 될 정도로 높은 판매량을 자랑합니다.

 

 

 

 

 

하이브리드 쪽에서는 가장 빠른 진입을 하였으나, 예상외로 전기차 진출이 너무 늦습니다.

국내나 미국에는 출시를 하지 않았지만, UX300e라는 전기차가 있긴 합니다.

다만...토요타 C-HR EV에 렉서스 껍데기를 씌운 모델 수준이고, 성능도 민망할 수준입니다.

전기차 진출이 늦긴 했어도, 미국 내에서 그동안 쌓은 확고한 브랜드 이미지, 신뢰성 등으로

당분간은 1등 뺏길 일 없을 것 같습니다.

 

 

 

 

 

 

원래 오늘 주제를 할 뻔했던 어큐라입니다.

사람들이 잘 모르는 것 중 하나가, 미국 시장에 처음으로 진출한 일본 프리미엄 브랜드가 어큐라입니다.

첫 진출인 만큼, 진출 초반에는 흥행을 하는 듯하였으나 1990년대 후반에는 렉서스에게 왕좌를 내주고,

이후로는 이렇다 할 발전이 없이 계속 정체기를 겪고 있는 브랜드 중 하나입니다.

 

 

 

 

 

개인적으로 혼다나 어큐라의 큰 단점으로는 모든 차종이 전륜 구동 기반에서 오는 탓에,

고급차 = 후륜구동이라는 공식에는 어울리지 않고, 대형차량에 있어서 아무래도 마이너스 요소입니다.

특히, 플래그쉽 차량인 어큐라 RLX(혼다 레전드) 역시 전륜구동 기반이었고, 심지어 지금은 단종되었습니다.

다만, 전기차와 SUV가 대세가 되어가는 지금 시점에 잘만 하면 재도약이 가능할 것도 같은데,

전기차 쪽도 큰 성과가 없는 브랜드라 미래가 더욱 어둡습니다.

 

 

 

 

또, 현재 판매되는 차량의 종류도 너무 적습니다.

최근에 인테그라가 어큐라라는 브랜드로 출시하긴 했지만, 이 녀석이 판매가 들어가게 되면,

ILX라는 차종이 결국 단종될 겁니다.

ILX나 인테그라나 결국 혼다 시빅과 대부분을 공유하는 녀석이니까요.

사실, 어큐라의 가장 큰 문제점은 혼다와 공유하는 부분이 너무 많은 점이 아닐까 싶기도 하구요.

렉서스는 초창기에는 그랬지만, 이후에는 나름 토요타 라인과 차별성을 많이 두는 편입니다.

중국 시장까지 철수하는 마당에, 이제는 미국 시장 밖에 안 남은 상황이라 앞으로가 더 걱정입니다.

 

 

 

 

 

 

다음은 인피니티입니다.

국내에서도 장사가 안돼서 철수한 인피니티인데, 미국 시장에서도 상황이 매우 안 좋습니다.

2017년부터 줄곧 하락만을 겪고 있는 상황입니다.

 

 

 

 

 

개인적으로 어큐라보다는 좀 더 프리미엄 브랜드에 가깝다고 생각을 하는 편인데,

고성능 차량에 유리한 후륜구동을 기반으로 한 차량이 많기 때문이기도 하구요.

무엇보다 V8 엔진을 탑재한 차량도 있으니까요.

 

 

 

 

 

다만, 시대의 흐름에 맞추려면 인피니티 역시 전기차를 준비를 해야 하는데, 많이 부족하죠...

닛산 아리야가 얼른 출시라도 해야, 그 녀석 베이스로 인피니티 차량을 출시라도 해볼 텐데,

아리야 조차도 2023년은 되어야 출시를 할 예정이니, 인피니티도 머리 아플 것 같습니다.

현 추세면 제네시스에게 내년에 바로 따라 잡힐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우리의 제네시스!

어큐라와 인피니티가 고전하고 있는 시장에 새로 나타난 신흥 강자의 모습 같습니다.

몇 년 안되는 시간 사이에 폭발적인 성장을 하고 있는 상황이고, 미래도 밝은 편입니다.

 

 

 

 

 

라인업은 다소 현대 5차종(G70, G80, G90, GV70, GV80)으로 다소 간단하긴 하지만,

순수 전기차 플랫폼 기반의 GV60과 함께 eG80 및 eGV70 등 다양한 전기차 라인업이 대기 중입니다.

아마도 2022년에는 인피니티를 따라잡을 수도 있지 않을까 기대되는 브랜드이기도 합니다.

 

 

 

 

 

개인적으로 제네시스를 조금은 미워하는 것이, 한국 시장에서의 성공을 기반으로 한 점입니다.

일본 3사는 미국 시장에 먼저 데뷔했습니다.

렉서스는 2005년이나 되어서야 일본에 진출했고,

인피니티는 그냥 닛산 이름으로 판매를 했고,

어큐라는 아예 판매도 안 합니다.

소비자 입장에서는 우리한테서 번 돈으로 외국 시장에 엄청 투자하는 느낌이라 조금 배 아프긴 하지만...

그래도 한국 회사니 좀 잘 됐으면 합니다.

오늘은 이것으로 포스팅 마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