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그동안 소문으로만 무성하던 BMW의 3시리즈 전기차 소식!
바로 BMW i3의 소식을 전해드려 볼까 합니다.
제가 작년 12월에 해당 사진을 한 번 공유드린 적이 있었습니다.
다만, 당시에는 정식 공개는 하기 전이었구요.
며칠 전인 3월 31일이 되어서야 드디어!
BMW에서 정식으로 i3를 출시하게 되었습니다.
이번에 정식 공개된 i3
그 특징에 대해서 한 번 알아볼까요?
우선 요 번에 공개된 녀석의 정확한 명칭은
i3 eDrvie 35L
이게 정확한 명칭입니다.
가장 큰 특징은 바로 전기차!
기존에 있던 320e나 330e와 같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가 아닌 순수 전기차입니다.
최대출력 210kW, 최대토크 420Nm
70.3kWh의 배터리
를 탑재한 순수 전기차입니다.
먼저 출시되었고, 한국에도 이미 출시되어 판매되고 있는 ix3를 살펴볼까요?
최대출력 210kW, 최대토크 400Nm
74kWh의 배터리
이번에 공개된 i3 쪽이, 출력은 동일해도 토크가 조금 더 강해 제로백이 6.2초입니다.
iX3의 6.8초 대비보다도 더 빠릅니다.
대신에 배터리 용량이 iX3 대비 조금 작긴 한데, 세단이다 보니 SUV보다 살짝 적은 용량은 이해가 갑니다.
용량은 준 대신, 배터리를 바닥에 잘 깐 덕분에서인지, 트렁크 쓰임새는 그럭저럭 괜찮아 보입니다.
트렁크 용량은 410L로, 일반 3시리즈의 약 480L 대비 조금 부족하긴 합니다.
순수 전기차이므로, 완속 충전만 가능한 PHEV 차량들과 달리, 완속/고속 모두 지원합니다.
앞은 완속으로 11kW의 충전 속도
뒤는 고속으로 95kW의 충전 속도입니다.
고속이라고 하기 조금 민망한 충전 속도이긴 합니다.
BMW가 전기차에서는 아직도 많이 부족하네요...
또 다른 특징
바로 큰 크기입니다.
이 차의 이름 뒤에 L이 붙는 건 롱바디임을 의미하는데, 중국 BMW에서 만드는 차량이라 그렇습니다.
전장이 4,872mm에 휠베이스가 2,966mm로 기존 3시리즈 대비 11cm 가량 더 깁니다.
덕분에 내부 휠베이스가 상당히 여유롭습니다.
사실, 5시리즈 휠베이스가 2,975mm니까 5시리즈랑 거의 대등한 수준입니다.
그리고 롱 휠베이스의 특장점 또 하나
제가 알기로 일반 3시리즈 세단(투어링 제외)은 파노라마가 아닌 일반 선루프가 적용이 됩니다.
이번 i3의 경우, 롱 휠베이스가 기본이기 때문에 파노라마 선루프가 적용됩니다.
다음 특징은 외부 디자인입니다.
이 녀석은 아마도 곧 있을 3시리즈 페이스리프트의 디자인과 유사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이전에 3시리즈 내연기관 버전의 페이스리프트 버전이 유출된 적이 있는데, 꽤나 흡사합니다.
다만, 범퍼나 그릴, 휠 등은 전기차 전용 디자인일 확률이 높으니 제외를 하고,
전면부 헤드램프, 테일램프는 3시리즈 페이스리프트와 비슷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실제로 이번에 i3를 발표하면서, 외장 램프류 부분 사진을 꽤나 디테일하게 공들여서 찍었습니다.
사이드리피터나 하차 등 하나하나까지 이렇게 부각해서 찍은 걸 보실 수가 있습니다.
다음은 실내입니다.
실내 역시 이번 i3의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인데, 바로 i4와 상당히 흡사하기 때문입니다.
기존 3시리즈의 플로팅 타입이 아닌, iX나 i4에 적용되어 있는 파노라마 타입이 적용됩니다.
중앙 인포테인먼트 모니터 : 14.9인치
계기판 : 12.3인치
그리고, 최신 인포테인먼트인 iDrive 8이 적용되는 것 역시 특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 공개된 i3를 정리해 보자면,
3시리즈를 전동화 시키면서, 디자인 변화는 물론 i4나 iX에 적용된 기술까지 전부 가져왔습니다.
가격도 공개가 되었는데, 중국 출시 가격은
349,900위안(67백만)입니다.
참고로 iX3의 399,900&(77백만) 위안 대비,
약 5만 위안(960만) 정도 저렴한 가격입니다.
요번에 i3 공개하면서, BMW에서 다른 전기차 라인업도 함께 공개하였습니다.
곧 iX1과 i7도 출시할 걸로 보이는데, 기대가 되네요!
이것으로 오늘 포스팅 마치구요.
아래는 BMW가 공개한 사진 몇 개 추가로 공유드려봅니다.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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