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고성능 중국산 전기차 - 로터스 엘레트레

안녕하세요!

오늘은 로터스에서 새로이 공개한 엘레트레 라는 전기차에 대해 한 번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이미 많은 블로거나 기사에서 로터스 엘레트레에 대해 다루고 있기 때문에,

스펙을 나열하는 류의 포스팅 보다는 많은 분들께서 모르시고 계시는 부분을 가볍게 알아볼까 합니다.

 

 

 

 

차를 좋아하시는 분들은 로터스의 주전공이 어느 분야인지 잘 알고 계실겁니다.

바로 경량 스포츠카

그런데 뜬금없이 고성능 전기 SUV는 왜 나왔을까요?

전 가장 큰 이유로 지리가 로터스를 인수했을거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많은 자동차 제조사들이 전기차에 천문학적인 돈을 퍼붇고 있는데도 발전이 느린 분야가 바로 전기차인데,

전기차 제조 경험은 1도 없는 로터스가 엄청난 고성능의 전기차를 만드는 건 말도 안되겠죠?

 

 

 

 

지리가 로터스를 인수는 했는데, 그 다음은 무엇을 해야 할까요?

로터스의 기술을 습득함은 물론, 추가로 로터스의 브랜드가치를 살려 고부가가치 차량을 만들어야합니다.

지리 브랜드로 아무리 좋은 차 만들어도, 지리라는 브랜드에 큰 돈을 지불할 소비자는 많지 않거든요.

그래서 나온 차량이 바로 엘레트레입니다.

 

 

 

그럼 지리는 이 엘레트레라는 차량을 단순 로터스라는 브랜드를 위해 만들었을까요?

아닙니다.

이미 지리의 전기차 브랜드인 지커에서 출시한 지커 001이라는 차량을 먼저 출시하였고,

해당 차량의 기술을 기반으로 만들었습니다.

사실 바꿔 말하면 지커 001을 만들 때 로터스의 기술이 들어갔다고도 할 수 있는데, 그 말이 그 말이라...

 

 

 

 

플랫폼 먼저 한 번 보실까요?

로터스 엘레트레가 이번에 800V 아키텍쳐를 탑재한 전기차 전용 플랫폼이라며 홍보한 EPA플랫폼

지커 001은 SEA라 불리는 전기차전용 플랫폼을 탑재하고 있는데, 이 역시 800V 입니다.

지리에서 아직 공표하지는 않았지만, 동일한 플랫폼이라는 얘기가 많습니다.

 

 

 

 

 

전기차 전용 플랫폼을 사용한 덕분에, 350kW의 급속충전, 22kW의 완속충전이 가능한데,

이는 지커 001 역시도 동일합니다.

 

 

 

플랫폼이 동일하기 때문에, 디자인은 다르긴 하나 전체적인 형태는 비슷한 모양을 띄고 있습니다.

 

 

 

 

또한, 간혹 디자인 포인트 역시 중간중간 비슷한 곳도 꽤나 있습니다.

아예 관련이 없는 회사면 넘어갈 수도 있는 부분들이긴 하지만, 같은 그룹사의 차량이라 더 그렇게 보이네요.

 

 

 

다만, 비슷하긴 비슷해도 칭찬할 건 해야죠.

바로 성능입니다.

지커 001의 경우, 200kW의 모터를 앞 뒤로 장착하여 400kW 출력, 768Nm의 토크를 냅니다.

마력으로는 544마력이며, 제로백은 3.8초입니다.

사실, 이정도만 해도 충분히 고성능이긴 한데,

 

 

 

 

로터스 엘레트레는 이 보다 더 높습니다.

구체적인 스펙은 공개되지는 않았지만, 앞 뒤 모터 출력이 600마력에 달하며, 제로백은 2.95초입니다.

추후 트라이모터 버전도 출시할 에정인데, 트라이모터의 경우 2.5초 이내 제로백이 나온다고 하니,

성능으로만 치면 정말 어마어마합니다.

 

 

 

이 외에 로터스 엘레트레만의 독특한 익스테리어와 인테리어 역시 메리트라 할 수 있습니다.

우르스 느낌도 살짝 나네요...

 

 

 

성능만 놓고 보면 나무랄 데 없는 로터스 엘레트레라지만, 그래도 여전히 큰 산이 많습니다.

앞서 말씀드린것과 같이, 고성능이라고는 하나 지리라는 브랜드에 큰 돈을 지불할 것인가?

 

 

 

 

또한, 공장 역시 중국 우한에 있습니다.

공장만 우한에 있는게 아니고, 연구개발 역시 전기차는 중국에서 할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Lotus Technology 건물도 지음)

 

 

 

 

참고로, 기존 영국 헤텔 공장은 그대로 유지할 예정이며, 에미라와 에바이야는 여기서 생산됩니다.

이 외에도, 로터스가 그 동안 추가해왔던 로터스만의 고성능 스포츠카 이미지를 상실할 우려도 있구요.

 

 

 

 

이번에 로터스 브랜드로 엘레트레를 출시하는 걸 보면서, 또 한 번 느낀건 지리가 장사는 참 잘한다!

라는 겁니다.

브랜드를 아주 잘게잘게 잘 쪼갠 덕분에

지리 - 링크앤코 - 지커

볼보 - 폴스타

로터스

브랜드 세분화가 어마어마하네요.

돈 정말 잘 벌거 같습니다^^;

오늘은 이것으로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방문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