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스마트 SUV #1 - 스펙이 볼보나 폴스타보다 좋은데?

 

 

안녕하세요!

오늘은 좀 마이너 한 차량이기도 하고, 포스팅도 많이 없는 차량인 스마트 SUV #1이 주제입니다.

 

 

 

초창기에는 한국에서도 꽤 인기가 있었던 덕분에 한국에서도 볼 기회가 있었는데,

지금은 인기가 시들시들하여 한국에서 보기도 힘들고, 소식을 아는 분들도 잘 없습니다.

 

 

 

반대로, 스마트에 대해 관심이 조금 있으신 분들께서는 스마트가 전기차로 전환한 사실을 아실거에요.

 

 

 

따라서, 현재 스마트의 주력 차종은 스마트 EQ 시리즈라 보시면 됩니다.

이 녀석까지는 초창기 스마트의 모습을 그대로 유지하고, 시티카의 컨셉에 충실한 녀석입니다.

 

 

 

그러나, 오늘 소개해 드릴 스마트 샤프1은 기존 스마트와는 완전히 다른 컨셉이 되어버렸습니다.

 

 

 

 

한때 스마트가 다임러의 자회사였다면, 현재의 스마트는 지리자동차와 다임러의 합작회사입니다.

 

 

 

옛날의 스마트라면, 유럽 시장에 맞게 설계된 소형 시티카 였다면,

 

 

 

현행 스마트 SUV는 중국 시장 및 유럽시장을 모두 노리는 다목적 전기차 SUV에 가깝습니다.

뭐, 여전히 작기는 하지만, 옛날만큼 정말 작은 그런 녀석은 아닙니다.

 

 

 

디자인은 다임러가 했을지 모르겠지만, 차량 전반적인 설계나 제조는 지리에서 한 걸로 보입니다.

 

 

 

 

지리가 본격적으로 개발에 뛰어든 덕분인지, 꽤 신경을 많이 쓴 모양입니다.

볼보에서 쓰이는 대형차용 SEA 플랫폼을 투입하는 과 동시에, 무려 후륜구동입니다.

 

 

 

 

이게 상당히 특이하다고 할 수 있는 부분이, 그 간 볼보나 폴스타에서 나온 XC40, C40, 폴스타2

위 전기차 모두 볼보의 소형차용 플랫폼인 CMA 플랫폼 + 전륜구동 조합입니다.

 

 

 

 

거기다가 알려진 정보에 따르면,

200kW의 모터 출력

CLTC 기준 535 ~ 560km의 주행가능거리

이 정도의 성능이 나온다고 합니다.

XC40, C40, 폴스타2 모두 170kW의 모터를 전륜에 배치하는 걸 고려하였을 때,

더 높은 출력의 모터를 후륜에 배치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주행거리는 큰 차이가 나질 않습니다.

 

 

 

 

충전의 경우, 급속 충전은 150kW를 지원하기 때문에 볼보와 폴스타와 비슷한 수준입니다.

 

 

 

 

크기도 한 번 알아볼까요?

전장 : 4,270mm

전폭 : 1,822mm

전고 : 1,636mm

휠베이스 : 2,750mm

비록 크기는 XC40, C40, 폴스타2 대비 작긴 하지만, 휠베이스는 위 셋보다 전부 깁니다.

사실, 스마트란 브랜드에 큰 차는 다소 안 어울리기는 하지만, 어찌 되었든 내부 공간은 큰 걸로 보입니다.

 

 

 

덕분에 인테리어나 실내 공간 역시 차량 급 대비해서는 상당히 괜찮은 수준입니다.

 

 

 

 

개인적으로 이번 스마트 #1을 평가해 보자면, 디자인이 조금 아쉽기는 하지만 가성비는 좋아 보입니다.

폴스타나 볼보의 2/3 가격에 살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스펙은 더 괜찮아 보이거든요.

국내 출시 가능성은 상당히 낮아 보이므로, 이것으로 포스팅 짧게 마치고,

추가로 실차 사진 공유드립니다.

오늘도 방문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