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에 중국에서 드디어 DN8 신형 쏘나타를 출시예정에 있습니다.
특이한게 있다면, 한국에서는 DN8이 먼저 출시되고,
이후에 K5가 출시가 되었는데,
중국에서는 반대로 K5 출시 후 DN8 쏘나타가 출시됩니다.
그도 그럴것이 이전세대 쏘나타가 중국에서 폭망이라...
(그러게 왜 뉴라이즈 디자인을ㅠㅠ)
K5도 그렇지만, DN8 쏘나타 역시
중국에 출시하면서 많은 점을 업그레이드 했는데...
뭐가 바뀌었는지 한 번 알아보겠습니다.
1. 크기
국내에 판매중인 DN8 쏘나타의 크기는,
4,900 * 1,860 * 1,445mm이고, 휠베이스가 2,840mm입니다.
중국형은 아래에서 보시는 것과 같이
휠베이스를 5cm 늘려 길이는 4,955mm에 휠베이스가 2,890mm 입니다.
즉, 중국형이 5cm 더 깁니다.
다만, 중국은 출시하는 대부분의 차종이 차 길이를 늘리므로,
아주 흔한 현상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2. 디자인
전면부 디자인은 한국형 센슈어스와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후면부는 조금 차이가 있는데, 바로 머플러의 차이입니다.
중국형은 듀얼머플러로 되어있습니다.
(아마도 2.0T라 그럴 것 같습니다)
위 처럼 떡하니 듀얼머플러가...
3. 실내
가장 큰차이는 실내에 있습니다.
우선 얼핏봐도 눈에 돋보이는 12.3인치 듀얼 디스플레이(파노라마 디스플레이)가 보이네요
그 외에 공조장치, 컵홀더 등의 디테일이 확연히 다릅니다.
그럼 구체적으로 한 번 알아보겠습니다.
3.1 파노라마 디스플레이
국내사양의 경우, 풀옵션을 선택하더라도
중앙 모니터는 10.25인치 입니다만,
중국형의 경우에는 아래에서 보시는 것과 같이,
계기판 및 모니터 모두 12.3인치가 적용됩니다.
3.2. 공조기 컨트롤러 및 컵홀더
국내는 사양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풀터치 타입의 공조기는 아닙니다.
사실 공조기의 버튼에 대한 호불호가 갈리기 때문에
뭐가 더 낫다라는 말씀은 못드리지만, 그래도 고급져 보이긴 하네요.
그리고, 국내사양에는 없는 컵홀더 덮개가 추가되었습니다.
확실히 있는게 더 나은 것 같고, 제조원가 측면에서도 저게 더 비쌀 것 같습니다.
3.3 스피커
국내 사양은 추가옵션 선택시 BOSE가 달려나오는데,
중국사양은 JBL입니다.
3.4 뒷좌석 암레스트
한국에서는 풀옵션을 뽑아도, 뒷자리 컨트롤러가 안들어가는 것으로 아는데,
중국형은 저렇게 달려나옵니다.
아마, 쏘나타가 중국에서는 플래그쉽 모델이라 그런거 같기도 합니다.
대략적인 차이는 위와 같습니다.
지금 까지 보신 것 처럼 크게
크기, 외부 디자인, 내부 등이 다르며
내부가 결정적으로 많이 다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엔진도 중국형은 2.0T가 장착됩니다.
사실, DN8 쏘나타도 그렇고, K5도 그렇고
한국형보다 중국형에 옵션을 더 많이 신경쓴게 곳곳에서 보이는데,
가장 큰 이유는,
국내에서는 DN8이나 K5의 적수가 딱히 없는 반면
중국에서는 비슷한 가격대에
파사트, 캠리, 어코드, 알티마, 말리부 등등의 인기 중형차와 경쟁을 해야되고
(그래서 판매량이 안습....ㅠㅠ)
그랜져가 없기 때문에 실상 중국시장에서의 플래그쉽 위치이기 떄문이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뭐, 한국에도 이러한 옵션을 갖춘 쏘나타가 있으면 좋겠지만,
국내는 그랜져가 있으니 고사양을 추구하시는 분께서는 그랜져로 가시면 되겠습니다.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하며,
마지막으로 중국형 쏘나타 감상과 함께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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