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전 포스팅을 통해 노르웨이의 친환경차 판매점유율을 한 번 소개해 드렸었는데요.
위 표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2020년 한 해 자동차 판매 비중을 보면, 친환경차의 비중은 74.8%입니다.
전 세계에서도 압도적으로 높은 판매 비중입니다.
그럼, 이렇게 전기차 대국인 노르웨이라면, 수많은 전기차가 경쟁을 할 것이고,
치열한 전쟁이 벌어지고 있을 것이 분명합니다.
그래서 준비한 것이, 판매 순위입니다.
통계를 보실 때 주의하셔야 할 점은 바로 통계속에 통계를 낸 사람의 의도가 숨어있을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차를 잘 아시는 분들이라면 테슬라는 입항 물량에 따라 순위가 잘 바뀐다는 걸 아실 겁니다.
거기다가 요즘은 반도체 이슈까지... 이런 다양한 변수로 인해 통계에 오해가 생기기 쉽습니다.
따라서, 최대한 공정을 기하기 위해 2020년 전체의 판매량을 가져와 비교하였습니다.
참고로, 해당 표에는 순수 전기차(BEV) 및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만 포함되어 있습니다.
충전이 불가능한 일반 하이브리드 차량은 통계에서 빠진 점 주의 부탁드립니다.
1위는 아우디 e-트론입니다.
e-트론이야 국내에서도 꽤 판매가 된 전기차이기 때문에 모르시는 분은 없을 거라 생각됩니다.
최근 들어 EQC의 등장으로 그 인기가 많이 줄기는 했지만, 그래도 판매 기간 자체는 긴 편이었고,
홍보가 잘 된 덕분인지 유명한 녀석이긴 합니다.
참고로, 국내에서는 작년에 601대를 판매했습니다.
2위는 테슬라 모델3 입니다.
두말해서 뭐 할까요? 전 세계 어딜 가도 인기가 넘쳐나는 전기차의 아이콘과 같은 녀석이죠.
3위는 폭스바겐 ID3 입니다.
테슬라의 가장 강력한 경쟁상대로 뽑는 폭스바겐의 전기차 ID3가 3위입니다.
실제로 2위인 모델3와 16대 밖에 차이가 나질 않으니, 거의 동등한 수준의 판매량입니다.
약간의 설명을 드리자면, ID3는 폭스바겐에서 최초로 만든 ID 시리즈이며, 해치백 모델입니다.
그리고, 아래 순위에 있는 e-golf를 대체할 녀석이기도 하구요.
e-golf를 합치면 모델3와 e-트론도 넘는 판매량이네요.
4위는 닛산 리프 입니다.
한때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판매되었던 전기차이고, 잘만 했다면 시장 선점 효과를 누렸을 녀석인데...
시작만 좋았지 제대로 이어받지를 못하네요...
아무튼 요 녀석이 4위입니다.
5위는 현대 코나 입니다.
한국차를 여기서 보니 제가 다 기쁘네요!
무려 5위라니...
본격적으로 아이오닉이나 EV6 등이 출격하고 있는 걸 생각하면 점점 더 점유율이 높아지지 않을까 싶습니다.
6위는 폭스바겐의 e-골프입니다.
잘 아시는 골프의 전기차 버전이라 보심 됩니다.
다만, 요 녀석은 이제 단종 후 ID3에 바통을 넘겨 주었고, GTE라고 하는 PHEV만 남겨졌습니다.
7위는 상하이기차(SAIC) MG ZS EV 입니다.
한때 한국 출시설이 잠깐 돌았던 걸로 기억을 하는데, 그 뒤로는 소식이 없는 녀석입니다.
순수 전기차는 아니고, MG ZS라는 일반 내연기관 차량을 전기차로 만든 차량입니다.
중국 차량 중 유일하게 순위권에 들어온 차량입니다.
(뭐, 폴스타도 중국에서 만들긴 하지만요)
8위는 벤츠 EQC 입니다.
개인적으로 못생겼다고 생각해서 잘 안 팔릴 줄 알았는데...8위까지 한 걸보면 꽤 선방했습니다.
참고로, 국내 순위만 놓고 보면 작년에 EQC가 608대를 팔아서 601대를 판매한 e-트론을 이겼습니다.
9위는 미츠비시 아웃랜더 PHEV 입니다.
미츠비시에서 나오는 싼타페급 SUV로, 원래는 내연기관 차량인데 PHEV로 만든 녀석입니다.
참고로, 올해 4세대가 나오는데 제가 올려드린 위 사진은 2020년에 한창 판매된 3세대 사진입니다.
참고 부탁드립니다.
10위는 폴스타2 입니다.
이 녀석도 꽤나 유명한 녀석이죠.
국내에도 출시하려고 간 보는 거 같은데...디자인이 조금 아쉬운 거만 빼면 무난해 보입니다.
브랜드는 유럽 브랜드이긴 하지만, 이 녀석도 중국에서 생산되는 녀석입니다.
7위와 10위가 중국차인걸 감안하면, 현대기아도 좀 더 분발해야 할 거 같습니다.
이 외 특이점으로는...
한국에도 판매 중인 르노의 조에가 16위
그리고, 현대의 아이오닉 일렉트릭이 17위입니다.
아이오닉 5나 EV6가 본격 투입되는 올해 및 내년 판매량이 더욱 궁금해지네요!
이것으로 오늘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친환경차 판매 비중이 높은 덕분에, 국내에는 없는 다양한 차종들이 경쟁중인걸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한국도 좀 더 다양한 친환경차가 보급되면 어떨까 생각해 보면서 마칩니다.
오늘도 방문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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