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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2022 폭스바겐 티록 페이스리프트 - 바뀐 부분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오늘 소개해드릴 모델은 바로 국내에서 폭발적인 인기는 아니지만 소소한 인기를 누리고 있는 티록입니다.

 

 

 

 

제가 이전 포스팅에서, 티록 페이스리프트 버전의 테스트카 소식을 한 번 전해드린 적이 있습니다.

 

 

 

 

오늘은 테스트카가 아닌, 폭스바겐에서 정식으로 공개한 2022 티록 페이스리프트의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참고로, 현재 언론이나 광고에서 얘기하는 22년형은 페이스리프트 모델이 아닌 연식만 바꾼 모델입니다.

즉, 구형이기 때문에 이 점 꼭 알고 구매하셔야 합니다.

 

 

 

 

 

폭스바겐 코리아 홈페이지에서도 티록을 22MY로 표현을 하고는 있지만...

 

 

 

 

 

이미 폭스바겐 독일 홈페이지는 페이스리프트 된 티록에 대한 업데이트를 완료했습니다.

국내는 기존 재고 소진 후에 바뀌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번에 공개된 폭스바겐 티록은 얼핏 보면 3종으로 보이고, 기사도 그렇게 소개를 하지만...

자세히 보면 4종입니다.

 

 

 

첫 번째는 티록의 일반형 모델

3종처럼 보이는 이유가, 이 일반형 모델은 위 두 사진이 공개된 사진의 전부로 보입니다.

 

 

 

 

두 번째는 티록의 일반형에 R-라인 패키지가 들어간 녀석입니다.

아우디의 S라인 패키지와 같은 맥락으로 보시면 됩니다.

 

 

 

 

세 번째는 고성능 티록이라 할 수 있는 티록 R

 

 

 

 

마지막으로 티록의 카브리올레입니다.

 

 

 

 

 

그럼, 티록이 어떻게 바뀌었는지 살짝 알아볼까요?

우선 전면부부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페이스리프트인 만큼 크게 변하지는 않았지만, 프론트 범퍼부터 시작하여 조금씩 변화가 있습니다.

 

 

 

 

새로운 LED 그래픽의 헤드램프가 탑재가 되었구요.

(사진상의 IQ Light는 옵션)

 

 

 

 

그리고, 최근 폭스바겐에서 밀고 있는 그릴 위의 라이트밴드도 적용되었습니다.

폭스바겐 로고 양쪽으로 라이트밴드가 설치되어 있어, 매우 눈에 띕니다.

 

 

 

 

후면부로 들어가 보면,

전면부와 동일하게 범퍼의 디자인이 변경이 되었고,

 

 

 

 

테일램프의 디자인도 변경되었습니다.

참고로, 다이내믹 턴 시그널도 적용되었습니다.

 

 

 

 

이 외에 휠 디자인 역시 변경되었습니다.

옵션에 따라 16~19인치가 적용됩니다.

 

 

 

 

 

내부에도 차이점이 있습니다.

기존의 티록은 인포테인먼트 모니터 양쪽으로 에어컨 송풍구가 배치되었는데,

신형부터는 플로팅 타입으로 변경되면서, 에어컨 송풍구의 위치도 아래로 변경되었습니다.

 

 

 

 

또한, 신형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인 MIB 3가 탑재됩니다.

모니터 크기는 사양에 따라 6.5/8.0/9.2인치로 선택이 가능하고요.

차이는 대략 이 정도입니다.

 

 

 

 

한 가지 매우 아쉬운 점은...이번 티록 역시 또 디젤이 수입되지 않을까 하는 점입니다.

공개된 파워트레인은

가솔린 1.0 / 1.5 / 2.0 TSI 3종

디젤 2.0 TDI 1종입니다.

국내 디젤 배출가스 인증 방식을 고려할 때, 유럽 차량은 디젤이 수입될 가능성이 매우 높으므로...

이 녀석 역시 2.0TDI 150 마력 엔진이 수입될 확률이 아주 높지 않을까 싶습니다.

거기다, 더 안타까운 건 독일 내에서도 이 2.0 TDI 엔진 자체가 비싸서 차량 가격도 비싼편이고요.

가격이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는 소형 SUV 시장에서 가장 큰 단점이 아닐까 싶습니다.

 

 

 

 

 

따라서, 고성능 모델인 티록R 역시 가솔린이므로 수입은 안 할 것 같구요.

뭐, 혹시나 티록이 미국 출시된다면 얘기는 달라지겠지만, 구형도 티록은 출시를 안 했고,

타오스까지 출시한 마당에 미국 시장에 티록이 데뷔할 것 같지는 않습니다.

 

 

 

 

또 하나 안타까운 건 티록 카브리올레 마저도...독일에서는 디젤이 출시하지 않기 때문에,

이 차량 역시 국내 출시가 매우 어려워 보입니다.

폭스바겐이 한국 시장을 위해서 독일 시장에도 없는 티록 카브리올레 + 디젤을 만들 것 같지도 않구요.

 

 

 

 

위는 현재 독일에서 출시한 티록의 파워트레인 조합이니,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국내 수입은 아마도 7번 혹은 8번의 2.0TDI + 7단 DSG 조합이 될 것 같습니다.

(현행과 동일)

 

 

 

 

이것으로 오늘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차량 디자인이나 기본기는 참 괜찮은 것 같은데, 비싼 가격에 디젤엔진 조합이라 큰 인기가 없는 것 같습니다.

전 세계적으로는 4년간 100만 대 넘게 판 모델이라 꽤나 경쟁력 있는 모델임에도 불구하고요.

아래는 공홈에서 공개한 나머지 사진들입니다.

참고 부탁드리며, 이것으로 오늘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1. 일반 티록(R-라인 패키지 적용)

 

 

 

 

 

2. 티록 R

 

 

 

 

 

 

3. 티록 카브리올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