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2021년 고급 수입차 브랜드 전 세계 및 한국 판매량 순위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자동차 관련 기사를 읽다 보니,

2021년 한 해 BMW의 전 세계 판매량이

벤츠를 추월했다는 기사를 보았습니다.

해당 내용이 진짜인지, 그리고 나머지 브랜드들은 어떻게 되나 싶어서 한 번 준비해 보았습니다.

순위별로 한 번 살펴볼까요?

 

 

 

 

 

1위. BMW

전 세계 : 2,213,795대

대한민국 : 65,669대(점유율 : 2.97%)

서두에 말씀드린 것과 같이 BMW가 올해 전 세계 판매량 1위입니다.

참고로, 미니와 롤스로이스는 제외된 수치입니다.

 

 

 

 

1+@. 미니

전 세계 : 302,144대

대한민국 : 11,148대(점유율 : 3.69%)

미니의 판매량이 꽤 좋아서 그런지, BMW 발표 자료에 미니를 엮어서 발표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오히려 홍보자료에서 너무 미니랑 엮은 게 많아서 개별 자료 찾는 게 더 힘들었습니다 ㅠㅠ

그나저나 미니 한국 점유율 꽤 높습니다!

 

 

 

 

 

 

 

1+@. 롤스로이스

전 세계 : 5,586대

대한민국 : 225대(점유율 : 4.03%)

대당 차량 가격이 워낙 비싸서 그런지, 판매량 비중만 놓고 보면 미미합니다.

다만, 이차가 판매량이 높다면 롤스로이스가 아니지 않을까 싶기도 하구요.

 

 

 

 

 

2위. 벤츠

전 세계 : 2,054,962대

대한민국 : 76,152대(점유율 : 3.71%)

사실 뭐, 2위라고는 해도 1위의 BMW보다도 고가 차량(S 클래스) 등의 비율이 높을 것 같아,

매출은 벤츠가 더 높지 않을까 싶기도 하네요.

한국에서는 차는 벤츠라는 이유에서인지 한국 내 판매량 1위를 차지하였습니다.

 

 

 

 

 

 

참고로, 벤츠도 스마트 판매량을 함께 발표하기는 하는데, 스마트 판매량이 미니에 비빌 정도가 아니라서...

BMW와는 다르게 따로 발표를 많이 하더라구요.

벤츠+스마트 판매량이 2,093,476대니, 스마트만 분리해 본다면 38,514대입니다.

 

 

 

 

 

3위. 아우디

전 세계 : 1,680,512대

대한민국 : 25,615대(점유율 : 1.52%)

만년 3위인 아우디입니다.

확실히 판매량만 놓고 보아도, 벤츠와 BMW가 2백만 대를 넘긴 것 대비 많이 부족합니다.

한국 시장 점유율은 아주 턱없는 편인데...아우디 코리아 너무 일 안 하는 거 아닌가요ㅠㅠ

 

 

 

 

 

3+@. 포르쉐

전 세계 : 301,915대

대한민국 : 8,431대(점유율 : 2.79%)

요즘 기본 대기가 어마어마하다는 포르쉐입니다.

판매량은 30만 대 수준이지만, 차량 가격도 높고 이익도 엄청 높아 폭스바겐 그룹의 알짜 브랜드죠!

이번에 포르쉐만 따로 상장할 예정이라는 소문이 들리던데 기대됩니다!

 

 

 

 

 

 

3+@. 벤틀리

전 세계 : 14,659대

대한민국 : 506대(점유율 : 3.45%)

한국에서도 벤틀리를 꽤 많이 본 것 같아 판매량이 많을 줄 알았는데, 생각보다 그리 높지 않아 놀랐습니다.

 

 

 

 

 

 

3+@. 람보르기니

전 세계 : 8,405대

대한민국 : 353대(점유율 : 4.2%)

페라리가 1만 대를 넘긴 것에 비하면 다소 낮은 판매량이며, 그나마 우르스 덕분에 저 정도입니다.

우르스 혼자서 5천 대가량 팔았기 때문에, 우르스 혼자서 람보르기니를 지키고 있는 수준인데,

페라리도 SUV가 곧 출시될 예정이니 람보르기니가 더 힘들어지지 않을까? 그런 생각도 해봅니다.

아벤타도르와 우라칸의 모델체인지가 시급합니다!

 

 

 

 

 

 

4. 렉서스

전 세계 : 760,012대

대한민국 : 9,591대(점유율 : 1.26%)

렉서스로 오면서 판매량이 확 떨어집니다.

사실, 렉서스가 아시아 시장과 북미시장에서는 확실히 인기가 있지만, 유럽시장의 인기가 다소 낮습니다.

일반적으로 독3사 판매량의 1/3 정도는 유럽이 가져가는데, 렉서스는 유럽시장 점유율이 1/10도 안됩니다.

76만 대 중에 북미시장과 중국 시장만 합쳐도 56만 대가 되어버립니다.

시장 편중이 심한 편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확실히 불매의 영향성이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프리미엄 브랜드 중 한국 점유율이 제일 낮습니다.

한국 시장 신경 안 써줄 만하네요...

 

 

 

 

 

5. 볼보

전 세계 : 698,693대

대한민국 : 15,053대(점유율 : 2.15%)

개인적인 견해로 프리미엄 브랜드는 독3사 + 렉서스라고 생각하기는 하지만...

많은 분들이 찾으셔서 한 번 알아보았습니다.

판매량이 렉서스 턱밑까지 쫓아왔습니다.

 

 

 

 

 

6. 제네시스

전 세계 : 약 226,000대

대한민국 : 122,930대(점유율 : 54.39%)

제네시스의 전 세계 판매량을 정확하게는 못 찾았으나, 약 226,000대라는 기사를 참고하였습니다.

아직도 한국 시장 점유율이 너무 높긴 합니다.

제가 렉서스를 높게 평가하는 이유 중 하나는 렉서스는 일본에서 시작한 게 아니고 북미부터 시작했습니다.

해외 시장에서 먼저 성공을 거두고, 그 이후 일본 시장으로 들어온 케이스라 제네시스랑은 조금 다릅니다.

이미 제네시스는 성공가도를 달리고 있긴 하지만, 좀 더 확고한 위치를 잡기 위해서는

한국 시장뿐만이 아닌 전 세계 시장을 휩쓸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것으로 오늘 포스팅 마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