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많은 분들이 기대하시고 계신 벤츠 GLC의 신형 소식을 포스팅해 봅니다.
벤츠는 6월 2일, 2세대라 할 수 있는 2023 벤츠 GLC를 공개하였습니다.
2015년에 등장한 1세대 X253을 이어가는 X254 모델로, 7년 만에 나오는 새로운 모델입니다.
이번에 출시와 함께 벤츠가 소개한 모델은 위의 두 가지 녀석으로, 파워트레인 차이입니다.
하나는 일반적인 내연 기관 모델
다른 하나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
시작에 앞서 오늘 사진을 보실 때의 주의점 먼저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위 사진의 어두운 색상의 녀석은
일반 내연 기관 모델
아방가르드 트림
그라파이트 그레이 메탈릭 컬러
브라운 나파 가죽
위 사진의 흰 녀석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모델
AMG 패키지
다이아몬드 화이트 컬러
레드/블랙 투톤 가죽
구성입니다.
자세한 모델명을 알 수 있으면 좋으나, 이번 벤츠에서 공개한 사진에 하나같이 모델명이 없습니다.
또한, AMG 모델이 아닌 이상, 내/외관이 기존 모델 대비 크게 달라지는 부분은 없으므로,
아방가르드(쥐색) vs AMG 패키지(흰색)
이렇게 봐주셔도 무방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기왕 파워트레인 얘기가 나왔으니, 파워트레인 먼저 시작해 보겠습니다.
혹시나 자세한 내용이나 스펙이 필요하시면 위 스펙시트 다운로드하시면 됩니다.
일반 내연기관의 경우,
GLC200 : 204마력
GLC300 : 258마력
GLC220d : 197마력
이렇게 3가지 트림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세 차종 모두 4기통 2L 엔진을 사용합니다.
일반 내연기관이라고는 하나, 48V 마일드 하이브리드는 지원합니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의 경우,
GLC300e : 204마력 + 모터
GLC400e : 252마력 + 모터
GLC300de : 200마력 + 모터
이렇게 세 가지로 구성되어 있으며, 세 녀석 모두 100kW 모터의 출력은 동일합니다.
엔진 + 모터 합산 출력은 아래와 같습니다.
GLC300e : 313마력
GLC400e : 385마력
GLC300de : 335마력
디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은 아직 못 본거 같은데, 조금 신기하긴 하네요!
이번 GLC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의 경우, 정말 칭찬해 주고 싶은 부분이 있다면 배터리입니다.
배터리의 용량이 무려 31.2kWh로 PHEV 차량치고는 꽤나 큰 배터리입니다.
전 세대 X253의 배터리 용량이 13.5kWh로 알고 있는데, 2배 이상 증가한 부분입니다.
거기다가 PHEV 차량치고는 충전 역시 완전 급속까지는 아니더라도, 반급속(?)인 60kW를 지원합니다.
물론, 완속 11kW도 지원을 하구요!
순수 전기차 대비 배터리 용량이 작은 PHEV 차량들은 아무래도 급속충전이 부담스럽기 마련인데,
이렇게 기특할 수가 없습니다.
덕분에 PHEV 차량임에도 불구하고, 배터리로만 100km를 갈 수가 있는 수준입니다!
물론 WLTP 기준이라 한국 기존으로는 조금 더 엄격해지겠지만, 그래도 70~80km는 예상해 봅니다.
여기서 또 하나 더 대단한 점은, 이렇게 큰 배터리를 트렁크에 아래에 집어넣었음에도 불구하고,
트렁크 용량 또한 쓸만해 보입니다.
한 가지 안타까운 건, 벤츠에서 일반 내연기관 녀석 트렁크 용량만 공개를 하고,
PHEV는 트렁크 용량 공개를 하지 않았는데, 사진으로만 보면 그렇게 좁아 보이지 않습니다.
참고로, 용량이 공개된 일반 내연기관 모델의 경우,
전 세대 대비 50L가 늘어난 620L입니다.
40:20:40 폴딩 기능도 지원하기에, 폴딩 시 1,640L까지 확장이 가능합니다.
트렁크 용량이 나온 김에, 차량 크기도 한 번 짚어보고 넘어가겠습니다.
전장 : 4,716mm(60mm)
전폭 : 1,890mm(0mm)
전고 : 1,640mm(-4mm)
휠베이스 : 2,888mm(+15mm)
전 모델 대비 길어지고, 낮아졌습니다.
참고로, 공기저항계수도 0.29cd로 전 세대 대비 0.02cd 개선되었습니다.
전장이 60mm 늘어난 부분 중,
전륜 오버행 : 12mm
휠베이스 : 15mm
후륜 오버행 : 33mm
이렇게 추가되었기 때문에, 사실상 실내 공간에 큰 변화가 있는 건 아닙니다.
2열 레그룸의 경우, 2mm 늘어난 게 전부입니다.
앞서, 트렁크 용량이 70L 늘어났다고 하였는데, 바로 후면 오버행이 늘어나서 그렇습니다.
실내 공간이 조금만 더 커졌으면 하는 아쉬움도 살짝 드는 부분입니다.
▲아방가르드 / AMG 패키지▼
다음은 디자인입니다.
디자인적인 부분은 주관이 강한 부분이라, 제가 크게 설명드릴만 한 부분이 없긴 하지만,
개인적으로 벤츠의 패밀리룩을 잘 녹여내지 않았나 싶고, 잘 뽑은 것 같습니다.
▲아방가르드 / AMG 패키지▼
인테리어 역시 신형 W206 C클래스와 유사한 인테리어로 이쁘게 잘 나왔습니다.
S클래스 및 C클래스에 적용된 2세대 MBUX 인포테인먼트 시스템과 OTA 기능이 적용되며,
크기는 아래와 같습니다.
계기판 : 12.3인치
인포테인먼트 모니터 : 11.9인치
그리고, 오프로드 모드 기능이 도입이 되었는데, 투명 후드 기능이 들어가 있습니다.
예전 랜드로버에서 봤던 기능인 것 같은데, 신형 GLC에 들어가니 좀 새롭긴 하네요^^;
GLC 타고 오프로드 타실 분은 거의 없을 것 같긴 하지만요.
최신 차량인 만큼, 최신식 주행보조장치 역시 적용이 되어 있습니다.
차량의 설명은 대략 이 정도로 된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이번 GLC는 바뀐 디자인도 마음에 들고, 특히 PHEV가 꽤 마음에 듭니다.
배터리 용량이 상당히 커진 덕분에, 전기차로 주행 가능한 거리도 꽤 긴 편이고, 충전 속도도 빠릅니다.
다만, 한 가지 무서운 건 역시나 가격...
지금도 C클래스 가격이면 5시리즈를 노릴 수 있는 수준인데, 이 녀석은 혹시 X5를 노리지 않을까?
그런 걱정도 조금 드네요 ㅠㅠ
요즘 차량 가격이 너무 오르는 추세니까요!
월급 빼고 다 올라 아픈 가슴 부여잡고, 오늘 포스팅 이만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방문 감사합니다.
아래부터는 포스팅 후 남은 사진입니다.
참고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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