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어제는 BMW X1 및 iX1 풀모델체인지의 사전 유출에 대한 소식을 다뤘는데,
사전 유출 소식 하루 만에 BMW에서 정식으로 자료 전체를 공개하였고, 오늘은 이를 다뤄볼까 합니다.
이번에 BMW에서 정식 공개한 모델은 크게 보면 왼쪽의 iX1과 오른쪽의 X1 이렇게 두 가지 차종입니다.
좀 더 자세하게 나눠 보자면, 총 3가지인데,
흰색 iX1 순수 전기차
오렌지색 BMW X1 내연기관
쥐색 X1 PHEV(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총 3가지 차종으로 나뉘어 공개하였습니다.
그러면, 요 녀석들에 대해 한 번 간단하게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은 파워트레인 먼저 알아보고 시작할까요?
자세한 내용이 보고 싶으신 분들은 위의 상세 스펙시트를 첨부해두었으니 참고 부탁드리며,
아래부터는 제가 간단하게 정리한 내용이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우선 순수 내연기관의 X1 구성입니다.
X1 sDrive18i : 3기통 1.5T, 136마력
X1 xDrive23i : 4기통 2.0T, 218마력
X1 sDrive18d : 4기통 2.0D, 150마력
X1 xDrive23d : 4기통 2.0D, 197마력
참고로, 48V MHEV가 적용된 차량에는 14kW/19마력의 모터가 추가로 장착됩니다.
*18i 및 18d는 MHEV 미적용
*23i 및 23d는 MHEV 적용
다음은 PHEV(플러그인 하이브리드) 구성입니다.
X1 xDrive25e : 합산 출력 180kW/245마력
X1 xDrive30e : 합산출력 240kW/326마력
특이사항으로는 모터의 출력 차이로 인한 게 아닌, 엔진 성능의 차이로 인한 합산출력의 차이가 있습니다.
만약, 집밥으로만 운영을 한다면, 엔진 성능이 큰 30e를 큰돈 주고 살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25e : 3기통 1.5T, 136마력
*30e : 3기통 1.5T, 150마력
마지막은 순수 전기차 iX1 입니다.
iX1 xDrive30 : 30kW/313마력
상당히 고무적인 부분이, xDrive라고 해서 봤더니 무려 앞/뒤 각각 1개의 모터로 듀얼모터+4륜입니다.
형이라 할 수 있는 iX3가 후륜 싱글모터이고, i4 역시 M50을 제외하면 역시 후륜 싱글모터입니다.
막내라 할 수 있는 iX1이 듀얼모터 탑재 구성이라 내심 반갑기는 한데...
오히려 엔트리 트림인 만큼 차라리 싱글모터 탑재에 가격을 낮추는 건 어떨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
배터리 용량은 64.7kWh로, 다소 작아 보이긴 하지만 차급을 생각하면 수긍이 가는 사이즈입니다.
다음으로 동력 성능 이 외에 다른 부분도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커진 차량 크기입니다.
크기 4,500 * 1,845 * 1,642mm
휠베이스 2,692mm
전 세대(F48) 대비 전장은 53mm, 휠베이스는 22mm 길어져서 더 쾌적한 공간을 자랑합니다.
트렁크 용량도 늘어났습니다.
전 세대 대비 35L이 증가한 540L이며, 시트 폴딩 시 최대 1,600L까지 확장 가능합니다.
(뒷좌석 시트는 4:2:4 폴딩을 지원)
디자인은....이미 앞서 많이 보신 것도 있고, 주관적인 부분이라 그냥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만...
개인적으로는 못생겼습니다.
(순수 제 개인 의견)
요건 BMW에서 홍보자료로 배포한 디자인에 대한 설명입니다.
인테리어입니다.
외부 디자인이야 호불호가 갈릴 수 있겠지만, 내부 인테리어는 호불호가 갈릴 수가 없는 게,
전 세대 대비 완전히 탈바꿈해버렸기 때문에, 타 모델 대비는 어떨지 모르겠으나,
적어도 전 세대(F48) X1 보다 떨어진다고 하실 분은 장담컨대 없을 겁니다.
커브드 디스플레이(파노라마, 10.25+10.7인치)
iDrive 8
신규 형상 스티어링 휠
작아진 변속기 레버 등
최신 BMW 트렌드를 잘 반영해두었습니다.
위 역시 BMW에서 배포한 홍보자료입니다.
참고 부탁드립니다.
마지막으로 순수 전기차인 iX1에 대해서만 살짝 언급하고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앞서 출시한 iX3 대비 배터리 용량이 부족하긴 해도, 듀얼 모터 사양에 모터 출력 230kW로,
iX3의 210kW 보다도 좋습니다.
주행가능거리는 WLTP 기준 438km로, iX3와도 거의 차이나지 않는 수준이구요.
한 가지 아쉬운 점은 급속충전 속도가 130kW까지 밖에 안돼서 iX3보다도 낮은 편인데,
배터리 용량 자체가 크진 않아서 10 - 80% 완충까지 29분 정도면 되니 나쁘지는 않습니다.
다만, 여전히 800V 시스템을 채용한 현대나 아우디에 비하면 여전히 부족한 속도이고,
개선이 좀 필요하지 않나 싶기도 합니다.
포스팅 내용은 여기까지이고, 아래서부터는 차종별 사진 모음입니다.
감사합니다.
1. X1 xDrive23i(가솔린)
2
2. X1 xDrive30e(PHEV)
3. iX1 xDrive30(전기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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