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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폭스바겐 ID - 라인업 총 정리 편

안녕하세요.

요즘 전기차가 대세로 자리 잡다 보니, 전기차에 대한 많은 분들의 관심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사실, 현재의 수준으로 놓고 봤을 때 테슬라를 제외하고 나면 보급형 전기차 시장에서

제일 열심히 하고 있는 게 폭스바겐이 아닐까 합니다.

(물론 제 생각)

 

 

 

 

다만, 폭스바겐에서 현재까지 나온 전기차나 컨셉이 상당히 다양한데다가,

ID 시리즈가 ID6까지 있기 때문에 조금 복잡할 것 같아 정말 간단하게나마 정리를 한 번 해볼까 합니다.

 

 

 

 

 

1. 폭스바겐 ID1

이름만 보면 가장 먼저 출시했어야 할 것 같지만, 출시순이 아닌 크기순이다 보니,

ID1은 가장 작은 차입니다.

 

 

 

원래는 2023년 정도를 목표로 했었는데, 폭스바겐이 ID1보다 미니버스가 더 시급하다고 판단해서,

2025년으로 출시가 밀려버린 상황입니다.

 

 

 

출시까지 아직 한참이라, 알려진 건 별로 없습니다.

ID3에 사용된 폭스바겐 그룹의 전기차 전용 플랫폼 MEB를 이용해서 만들 예정인 것과,

엔트리급 모델인 만큼 24kWh 혹은 36kWh의 저용량 배터리를 사용할 예정입니다.

 

 

2. ID2

ID1과 함께 2025년에 출시 예정입니다.

ID가 소형 해치백이라면, 이 녀석은 소형 CUV입니다.

 

 

 

ID1 보다 더 커진 만큼, 30kWh 혹은 45kWh의 배터리를 사용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최근 정보에 따르면 ID2가 ID1보다는 더 빨리 출시될 거라는 소문입니다.

아무래도 SUV(CUV)가 해치백보다는 두루두루 인기가 있어 그러한 선택을 한 게 아닐까 합니다.

 

 

 

 

3. ID3

드디어!!! 그래픽으로 만들어진 이미지가 아닌 실제 사진으로 찍은 차량의 등장입니다.

폭스바겐 ID 시리즈의 첫 번째 차량입니다.

 

 

 

MEB 플랫폼을 활용한 최초의 ID 시리즈이며, 현재 국내 출시 가능성이 가장 높은 차량입니다.

 

 

 

 

배터리는 총 세 가지가 탑재되며, 배터리 용량별 주행가능거리는 아래와 같습니다.

물론, WLTP라서 뻥이 좀 있습니다.

제일 대용량의 550kWh 역시 한국에 오면 400km 정도대가 나오지 않을까 싶습니다.

45kWh : 250 ~350km

58kWh : 300~ 420km

77kWh: 390 ~ 550km

 

 

 

 

 

해치백 타입의 차량이며, e-golf를 대체할 녀석입니다.

 

 

 

 

아무래도, 기존 가솔린 차량에 전동화를 시킨 e-golf 보다는 전기차 전용 플랫폼의 ID3가 낫겠죠?

당장 e-golf는 전륜구동 기반

ID3는 후륜구동 기반

요렇게 만들어지니, 기대가 됩니다.

 

 

 

 

4. ID4

ID3에 이어서 나온 두 번째 ID시리즈 입니다.

간혹 ID3와 ID4의 차이를 헷갈려 하시는 분이 계시는데, 간단히 정리해보자면

ID3는 해치백

ID4는 CUV(SUV) 정도로 뵈면 됩니다.

 

 

 

 

CUV 특성상 현재 가장 박 터지는 시장이기도 합니다.

여러분께서 잘 아시는 모델Y와 직접적인 경쟁을 하기도 하고, 현대 아이오닉 5, 기아 EV6 등

이 외에도 셀 수 없는 모델이 출시했거나 예정인 모델로 가장 큰 관심을 받고 있는 모델입니다.

 

 

 

배터리 용량과 주행가능거리는 아래와 같습니다.

52kWh : 230 ~340km

77kWh : 360 ~ 520km

역시 WLTP라 뻥이 조금...

 

 

 

 

이 녀석은 다른 녀석과 다르게, 미국에서도 출시를 할 예정입니다.

정확하게 말씀드리면, 미국 채터누가 공장에서 직접 생산해서 판매할 예정입니다.

WLTP보다 좀 더 엄격한 EPA 기준 260마일(약 418km)을 갈 수 있다고 하니,

EPA보다 더 엄격한 한국의 환경부를 만나면 400km를 넘기기 힘들어 보이긴 합니다.

 

 

 

 

EPA 기준으로 326마일이 주행 가능한,

테슬라 모델Y 롱레인지...역시 대단합니다.

 

 

 

5. ID5

간단히 말씀드리면, ID4의 쿠페형 SUV입니다.

요즘 쿠페형 SUV가 워낙 대세이다 보니...

국내에는 폭스바겐에서 출시한 쿠페형 SUV가 없지만, 해외에는 조금 있습니다.

 

 

 

그래도 국내에는 처음 선보이는 폭스바겐의 쿠페형 SUV이기 때문에 기대가 됩니다.

올해 말이나 내년 초쯤에 풀리지 않을까 싶습니다.

 

 

 

 

출시가 임박한 덕분에, 이렇게 테스트카로 한참 테스트 중인 모습도 찍혀서 돌아다닙니다.

개인적으로 기대가 많이 되는 녀석입니다.

 

 

 

 

6. ID6

특이하게도...중국에서만 출시한 대형 SUV입니다.

아무래도, 폭스바겐이 중국에서 워낙 많이 팔리다 보니 중국 전용으로 출시하지 않았나 싶습니다.

 

 

 

자세히 보시면

하나는 ID6 X, 나머지 하나는 ID6 Crozz 인데

중국에서 폭스바겐 브랜드가 두 개라서 나뉘었습니다.

ID6 X는 상하이 폭스바겐(SAIC-VW)

ID6 크로즈는 일기 폭스바겐(FAW-VW)

디자인이 다르긴 하지만 큰 차이는 없습니다.

 

 

 

ID4도 중국용은 중국에서 생산하는데, ID4도 동일하게 ID4 X 및 ID4 Crozz로 나뉩니다.

 

 

 

 

참고로...좀 뜬금없지만, ID6에 이어서 아우디의 Q5 e-트론 역시 중국에만 출시 예정인데,

위 ID6의 플랫폼을 가져다가 만들 예정입니다.

 

 

 

 

7. ID7

원래 ID 7이 초기에 언급될 당시에는 위 ID 버즈와 같은 미니밴이라는 설이 많았습니다.

 

 

 

다만, 지금 가장 유력한 정보로는 ID6의 상위 모델로 투아렉급의 플래그쉽 SUV가 될 확률이 높습니다.

 

 

 

플랫폼 역시 기존 ID 시리즈가 사용하는 MEB가 아닌 프리미엄 전기차 플랫폼인 PPE를 사용할 예정이며,

Q7이나 여타 포르쉐 등과도 공유할 예정입니다.

페이톤이 망한 시점에서 투아렉은 폭스바겐의 마지막 자존심이니 더욱 신경 쓰지 않을까 싶습니다.

 

 

 

 

8. ID8

ID8 역시 대형 SUV로 출시하는 게 현재까지 알려진 정보입니다.

 

 

 

다만, ID8의 경우 폭스바겐의 대형 SUV인 아틀라스(테라몬트) 급이라고 하는데,

해당 정보가 맞다면 ID8은 ID7과 사이즈는 동일할지 모르나, ID7이 더 윗급으로 됩니다.

폭스바겐 내에서도

투아렉은 프리미엄 대형 SUV

아틀라스(테라몬트)는 보급형 대형 SUV입니다.

 

 

 

 

9. 그 외...

ID9나 ID10은 아직까지는 알려진 게 없습니다.

 

 

 

 

추가로 최근 뮌헨 IAA 모빌리티에서 공개한 ID 라이프

요 정도가 되겠습니다.

 

요것으로 폭스바겐 ID 시리즈 정리편을 마칩니다.

간단하게 시작하려고 했는데, ID 라인업 자체가 워낙에 많아놔서 시간이 좀 걸렸습니다.

오늘도 들러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합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