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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렉서스 엔진 라인업 총 정리편

 

안녕하세요.

오늘은 렉서스의 엔진 라인업에 대해 한 번 알아볼까 합니다.

 

 

 

사실 처음에는 엔진보다는, 내년에 렉서스에서 내놓을 예정인 신형 GX 소식을 전해드릴까 하다가,

국내에서 렉서스 GX 인기도 없는 데다가, 때 마침 GX에 GX550 이라는 새로운 트림이 등장 예정입니다.

새로운 파워트레인일수도 있어서, 그냥 현재의 파워트레인을 한 번 정리해볼까 합니다.

 

 

 

 

렉서스의 파워트레인은 타사 대비 특징이 있습니다.

하이브리드를 많이 사용하고 있고,

반면에 출력 면에서는 고성능을 추구하는 브랜드는 아니기 때문에, 특별히 언급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래서...남들은 걷지 않는 길을 걷기를 좋아하는 제가 한 번 사알짝만 정리해보았습니다.

 

바로 시작해 볼까요?

참고로, 하이브리드 엔진의 경우 모터 출력을 제외한 순수 엔진 출력이고, 최대한 PS 기준으로 작성하였으나, 차마다 달라서 상이할 수도 있습니다.

(같은 엔진이라도 차량마다 세팅이 다릅니다)

 

 

 

A. 200엔진

모델명 : 3ZR-FAE

엔진 라인업 : ZR

배기량 : 1,987CC

특성 : 자연흡기

출력 : 150마력

대표차량 : NX200

 

 

 

 

국내에는 적용되지 않는 엔진입니다.

검색해본 결과, 렉서스에 투입되는 엔진이라기 보다 토요타에서 많이 쓰이는 엔진인데,

엔트리 트림용으로 단가를 낮추기 위해 투입하는 엔진으로 보여집니다.

 

 

 

 

 

B. 200 엔진

모델명 : M20A-FKS

엔진 라인업 : 다이내믹 포스

배기량 : 1,987CC

특성 : 자연흡기

출력 : 174마력

대표차량 : UX200, ES200

 

 

 

다른 타입의 2리터 자연흡기 엔진으로, 역시 국내에는 적용되지 않는 엔진입니다.

렉서스 코리아가 한국에 수입하는 대부분의 차량이 상위 트림이고, 파워트레인을 적게 가져옵니다.

일반적으로 UX와 같은 엔트리 차량에 쓰입니다.

 

 

 

 

몇몇 국가에서는 ES에 이 엔진을 장착한 ES200이라는 엔트리 모델이 있습니다.

배기량에 민감하거나, 차량 가격이 비싼 나라에 투입되고 있고, 대표 시장이 중국인 듯합니다.

 

 

 

 

C. 250 엔진

엔진 라인업 : 다이내믹 포스

모델명 : A25A-FKS

배기량 : 2,487CC

특성 : 자연흡기

출력 : ES250

대표차량 : 207마력

 

 

 

역시 국내에는 수입이 안되는 엔진입니다.

렉서스보다는 토요타에서 아주 많이 사용되는 엔진이고, 캠리, 아발론, 라브4 등 다양하게 쓰입니다.

렉서스에서는 ES250이 사용 중입니다.

 

 

 

 

 

 

 

D. 250h 엔진

모델명 : M20A-FXS

엔진 라인업 : 다이내믹 포스

배기량 : 1,987CC

특성 : 가솔린 하이브리드

출력 : 146마력

대표차량 : UX250h

 

 

 

 

드디어 여러분이 아실만한 엔진이...

물론 많이 팔리는 엔진은 아니지만, UX250h에 적용되는 엔진입니다.

 

 

 

 

E. 300 엔진

모델명 : 8AR-FTS

엔진 라인업 : AR

배기량 : 1,998CC

특성 : 가솔린 터보

출력 : 238마력

대표차량 : NX300, IS300, RX300

 

 

 

렉서스가 일반적으로 터보 도입에 상당히 인색한 편인데, 이 녀석은 터보가 달렸구요.

국내에는 NX300이 이 녀석을 장착합니다.

 

 

 

 

IS300이나 RX300에도 동일한 8AR-FTS 엔진이 적용은 되는데, 마력이 좀 차이가 있습니다.

 

 

 

 

 

F. 300h 엔진_1

모델명 : 2AR-FXE

엔진 라인업 : AR

배기량 : 2,494CC

특성 : 가솔린 하이브리드

출력 : 152마력

대표차량 : NX300h

 

 

 

 

엔진 출력만 놓고 보면 배기량 대비 정말 형편없는 엔진입니다.

모르시는 분들이 잘 많은데, 300h 엔진이 두 개이고 ES300h의 그것과는 다른 데다가,

출력 자체도 형편없습니다.

 

 

 

 

G. 300h 엔진_2

모델명 : A25A-FXS

엔진 라인업 : 다이내믹 포스

배기량 : 2,487CC

특성 : 가솔린 하이브리드

출력 : 178마력

대표차량 : ES300h

 

 

 

이게 여러분께서 흔히들 알고 계시는 300h의 엔진입니다.

사실 유명한 이유는 제일 잘 팔리는 차량이 ES300h이기 때문이 아닐까 싶습니다.

휴...여기까지 4기통입니다.

엔진 종류가 너무 많아 제가 다 힘드네요 ㅠㅠ

 

 

 

 

 

H. 350 엔진

모델명 : 2GR-FKS

엔진 라인업 : GR

배기량 : 3,456cc

특성 : 가솔린 자연흡기

출력 : 306마력

대표차량 : ES350, RX350

 

 

 

 

렉서스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V6 자연흡기 엔진으로, 전 세대 ES나 RX는 350이 있었지만,

현재는 하이브리드인 ES300h 와 RX450h만 수입하기 때문에 한국에서는 보기가 힘들어졌습니다.

사실, 렉서스 오너들이 잘 안 밟아서 그렇지 300마력이 넘는 출력이라 꽤 잘나가는 편이긴 합니다.

 

 

 

 

 

I. 450h 엔진

모델명 : 2GR-FXS

엔진 라인업 : GR

배기량 : 3,456cc

특성 : 가솔린 하이브리드

출력 : 262마력

대표차량 : RX450h

 

 

 

방금 전에 다른 2GR-FKS 엔진에다가 하이브리드 모터를 추가한 엔진입니다.

렉서스에서는 특이하게도, 이 녀석 혼자 사용하는 걸로 보입니다.

 

 

 

 

J. 460 엔진

모델명 : 1UR-FE

엔진 라인업 : UR

배기량 : 4,608cc

특성 : 가솔린 자연흡기

출력 : 308마력

대표차량 : GX460

 

 

 

현재는 GX460을 제외하고는 크게 사용하지 않는 엔진입니다.

뭐, 그도 그럴게 V8 엔진이다 보니 다운사이징이 대세인 현재로는 생존하기 힘든 엔진이죠.

상당히 오래되기도 했는데, 그대로 사용 중입니다.

내년에 나올 신형 GX에 GX550이 나온다고 하는데, 구체적인 정보는 없습니다.

 

 

 

K. 500 엔진_1

모델명 : V35A-FTS

엔진 라인업 : 다이내믹 포스

배기량 : 3,445cc

특성 : 가솔린 터보

출력 : 422마력

대표차량 : LS500

 

 

 

 

8기통을 대체할 만한 엔진으로 토요타에서 만든 6기통 트윈터보 엔진입니다.

다이내믹 포스 엔진이 다 신형입니다.

다만, 아래 LC500을 대체한다기보다는 460 엔진(1UR-FE)의 대체 성격에 가깝다고 생각합니다.

 

 

 

 

L. 500 엔진_2

모델명 : 2UR-GSE

엔진 라인업 : UR

배기량 : 4,969cc

특성 : 가솔린 자연흡기

출력 : 477마력

대표차량 : LC500

 

 

 

 

위 다운사이즈용 3.5 터보가 아닌 스포츠 갬성을 뿜뿜하는! 요즘 시대에는 정말 보기 드문 엔진!

대배기량 자연흡기 갬성을 느낄 수 있는 엔진입니다.

ISF에도 쓰이긴 하지만, 제 생각에 역시 대표 모델은 LC500이 아닐까 합니다.

 

 

 

 

M. 500h 엔진

모델명 : 8GR-FXS

엔진 라인업 : GR

배기량 : 3,456cc

특성 : 가솔린 하이브리드

출력 : 299마력

대표차량 : LS500h, LC500h

 

 

 

6기통 하이브리드 엔진으로, 450h 보다 상위 타입에 사용되는 엔진입니다.

플래그쉽인 LS와 LC에 사용됩니다.

 

 

 

 

N. 570 엔진

모델명 : 3UR-FE

엔진 라인업 : UR

배기량 : 5,663cc

특성 : 가솔린 자연흡기

출력 : 386마력

대표차량 : LX570

 

 

 

국내에 수입되지 않는 LX570에 사용되는 엔진으로, 460 엔진과 함께 토요타와 렉서스를 대표하는

8기통 자연흡기 엔진이며, 실제로 UR-FE라는 코드도 공유하는 만큼 같은 엔진이라 보시면 됩니다.

 

이것으로...렉서스 엔진 라인업 정리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이거 하나 포스팅하는데 몇 시간을 까먹은지 모르겠습니다 ㅠㅠ

다음에도 좋은 포스팅으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