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2023 폭스바겐 신형 파사트 - 마지막 내연기관 차량의 운명

안녕하세요!

오늘 소개해 드릴 내용은 폭스바겐 신형 파사트 관련 내용을 한 번 다뤄볼까 합니다.

사실, 파사트란 차종 자체만 놓고 본다면 큰 특이점은 없는 차량이지만,

마지막 내연기관이 될 운명을 가진 녀석이라 한 번 다뤄볼까 합니다.

 

 

 

 

현재 판매되고 있는 파사트가 언제 출시된 줄 아시는 분 계실까요?

코드네임 B8로, 무려 2014년도에 공개된 모델입니다.

한국에서는 파사트 GT로 판매가 되고 있어 이 녀석이 오래된 줄 모르는 분도 간혹 계시긴 한데,

출시한 지 꽤 된 녀석입니다.

 

 

 

 

국내에서는 폭스바겐 코리아가 파사트 GT를 아직도 팔고 있긴 하지만,

정작 유럽에서는 세단형을 단종시켰고, 왜건 타입인 바리안트만 현재 남아 있는 상황입니다.

 

 

 

 

예전 기사들을 살펴보니, 원래 폭스바겐에서는 B8 파사트를 끝으로 파사트를 단종 시키고,

후속으로는 현재 Aero B라는 모델로 개발 중인 전기차가 나온다는 내용이었는데,

최근 기사들 내용을 보니 Aero B는 파사트 세단을 대체하고, 왜건 타입의 파사트 바리안트는 신형이 나올 모양입니다.

 

 

 

 

또한, 신형 B9 파사트로 보이는 차량이 테스트 중인 장면이 여러 언론을 통해 공개가 됩니다.

위장막 자체가 없는 건, 외부 디자인을 구형 형상을 하고 있어서 씌우지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공개된 스파이샷을 보면, 디자인은 구형 디자인이라 큰 특징을 찾아볼 수는 없지만,

측면 이미지에서 보는 것과 같이 길이가 상당히 긴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후면에서의 사진을 보시면 머플러가 위치하고 있는 것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즉, 전통적인 내연기관 방식의 차량입니다.

 

 

 

 

물론, 현행 파사트 역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버전이라 할 수 있는 GTE 버전까지 있는 녀석입니다.

신형 역시 내연기관이라고 하더라도, 순수 전기차를 제외한 나머지 파워트레인은 존재할 것 같습니다.

 

 

 

파워트레인 이 외에도, 플랫폼 역시 내연기관 플랫폼인 MQB를 사용하는 마지막 파사트가 될 것 같습니다.

MQB 플랫폼은 모듈화 플랫폼의 대표적인 사례라 할 수 있는데, 요 녀석은 내연기관 기반입니다.

물론, 내연기관 기반이더라도 타 회사처럼 내연기관 기반 플랫폼에 모터와 배터리를 탑재한,

전동화된 전기차를 만들 수도 있긴 하지만, 폭스바겐은 그럴 필요가 없습니다.

 

 

 

 

 

폭스바겐은 현재 GM, 현대와 함께 내연기관 브랜드 중 전기차 진행이 가장 빠른 브랜드입니다.

현대가 전기차 전용 플랫폼인 E-GMP를 통해 아이오닉이나 EV6를 만든 것처럼,

폭스바겐 역시 전기차 전용 플랫폼인 MEB를 통해 다양한 ID 시리즈를 이미 출시하였습니다.

따라서, 폭스바겐 입장에서는 MQB 플랫폼에 억지로 전동화 시킬 필요가 없습니다.

 

 

 

 

 

이 외에도 신형 파사트에 대해 알려진 부분이라면, 더 이상 독일 생산이 아닌 슬로바키아 생산 가능성입니다.

다만, 슬로바키아 공장은 폭스바겐 투아레그, 아우디 Q7, Q8, 포르쉐 카이엔 등

다양한 차량 제조 경험이 있는 공장이라 품질 걱정은 그나마 덜한 편입니다.

 

 

 

 

마지막으로 한국 출시여부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B9 파사트의 한국 출시 가능성을 아주 낮게 봅니다.

첫 번째로는 세단 타입 없이 왜건 타입인 바리안트만 나올 것 같은데, 국내에서는 인기가 없습니다...

지금도 세단 형태만 판매되고 있는데, 그렇다고 판매량이 아주 좋은 것도 아니구요.

 

 

 

 

참고로, 아테온도 슈팅브레이크라고 해서 왜건 타입이 있는데 이 녀석도 수입이 안됩니다.

 

 

 

 

 

그리고, 설령 들어온다고 해도 미국에도 파사트가 없기 때문에 유럽 사양만 있습니다.

유럽 사양이 한국에 들어오면, 가솔린이 아닌 디젤로 들어올 확률이 거의 99%입니다.

폭스바겐이 미국 시장에 판매되지 않는 유럽형 모델을 가솔린으로 수입한 적이 있었던가요?

저는 한 번도 못 본 것 같습니다.

2022년인 지금도 디젤을 꺼리는 분위기인데, 2023년 이후에는 더욱 심화될 것 같구요.

그런 상황에서 폭스바겐 코리아가 왜건 타입에 디젤 엔진이 장착된 신형 파사트를 가져오려 할까요?

저는 아니라고 봅니다.

따라서, 아마도 한국에서 보는 마지막 파사트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폭스바겐 파사트가 최초 출시한 게 1973년도이니, 2023년이면 출시 50주년입니다.

그동안 3천만 대 이상 판매된 베스트셀러이고, 한국에서도 종종 볼 수 있는 차종이라,

다음 세대가 마지막으로 단종되는 게 아쉽긴 하지만, 어쩔 수 없는 시대의 흐름이라 생각됩니다.

이보다 훨씬 빨리 단종된 세단들도 많으니까요.

오늘은 이것으로 포스팅 마칩니다.

방문 감사합니다.